담당 공무원 및 민간 보조사업자 대상 책임성 제고

안산시는 단원구청 단원홀에서 지방보조사업 담당 공무원 120여 명과 민간 보조사업자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탬e) 교육을 실시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탬e)은 그간 수기로 처리되던 지방보조금 관리업무를 전면 전자화해 중복·부정수급을 예방하고 정보공개를 통한 사업 투명성 확보를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구축한 시스템이다.

이번 교육은 지방보조금시스템이 올해 1월 전면 개통됨에 따라 사용자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마련됐으며, 행정안전부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지원하는 ‘시군구 대상 찾아가는 방문교육’을 신청해 진행됐다.

1차시 교육은 공무원을 대상으로 ▲보탬e 개요 ▲보조사업자 선정 ▲교부신청 접수 및 결정 통보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2차시 교육은 민간 보조사업자를 대상으로 ▲사용자·단체정보관리 ▲공모사업 신청 ▲수행사업 관리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했으며 이후 질의응답을 통해 시스템 사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선희 기획예산과장은 “지방보조금 부정수급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방보조금 운영의 투명성·책임성 제고 및 지속적인 지방보조금 관리체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반기별 정기 점검실시 등을 통해 앞으로도 지방보조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