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그럼 뭐, 호상(好喪)이네. 호상이야.”같이 근무하는 직원의 부친상이었고, 함께 문상 갔던 또 다른 동료의 입에서 나온 말이었다. 오랜 기간 요양병원에 누운 채 고생하시다가 돌아가셨다는 상주의 말이 끝난 직후였는데, 상주는 말없이 고개를 끄덕이는 듯했지만, 나는 분명히 보았다. 순간 굳어지는 얼굴과 불편하게 일그러지는 입술을.오래전, 아버지 상(喪)을 치르던 중 시골 동창 녀석 중 한 명이 내게 똑같은 말을 했었다. 그리고 아마도 그때 내 표정이 지금 상주의 표정과 큰 차이가 없었으리라.텃밭에 나와 배추가 너무 웃자랐다며 혀
조선 후기실학자 신후담 문신. 성리학자, 철학자. 소설가 (7. 종교논쟁 )천주교에서 영혼은 인간의 바깥으로 드러난 형체의 모상인 외모가 아니라, 인간의 안에 존재하는 실체의 모상인 체모라고 한 데 대해, 신후담은 "형체가 있은 다음에 혼이 있는 것이지, 먼저 혼이 있고 이 혼의 모상에 의지하는 것이 형체가 되는 것은 아니다 라고 하여, 혼이 체모가 될 수 없다고 부정하였다.그는 영혼(육체로부터 독자 적인 정신 체임을 의미한다. 대개 육체에서 벗어나 독자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고 여겨지며, 사후에도 존속할 것으로 여겨진다. 사람이 살
김밥 만들기 / 신현미 (아동문학가)오늘은 우리 가족김밥 만드는 날엄마는가족사랑 왕김밥 만들고누나는아기자기 숙녀김밥 만들고나는되는 대로 주먹밥그럼, 아빠는?심사위원이지요엄마, 누나, 내 김밥맛을 봐야 한다면서홀라당다 집어 먹어요어떡해?
잘 들어야 해요. 제일 큰 소리가 아니라, 내가 듣고 싶은 소리가 아니라.안데르센의 동화를 극화한 아동극 ‘여왕과 나이팅게일’. 아름다운 목소리의 작은 새 나이팅게일이 어린 여왕의 귀에 속삭여 주는 말이다. 남의 이야기를 듣는다는 것이 뭐가 그리 어렵다고 새는 감히 왕에게 충언하는 것일까.대화는 듣는 것에서 출발한다. 먼저 들어야 상대를 이해할 수 있다. 나의 마음을 전하는 것 역시 잘 따져보면 듣기에서 출발한다. 귀를 열고 잘 들어야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어릴 때부터 부모님, 선생님, 그리고 어른들이 내게 해준 많은 말씀은 목소
사회과학 학문 분야에는 ‘경로의존성(Path Dependency)’이라는 개념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기왕에 형성된 관행이나 제도, 규격 등에 익숙해져 그러한 방식에 의존하기 시작하면, 나중에 그 경로가 비효율적이 되더라도 이를 벗어나지 못하는 현상을 의미한다.경로의존성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키보드 자판 배열이다. 우리가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키보드 자판은 쿼티(QWERTY) 배열이라고 불리는데, 자판 맨 윗줄 왼쪽부터 Q, W, E, R, T, Y 순서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그리 불린다. QWERTY는 어떠한 규칙성도 없고 자
부호 / 신현미 (아동문학가)떨어지는 봄 꽃잎들짧은 삶 아쉬워흔적 남겨요, 쉼표. 마침표... 말줄임표로때론! 느낌표? 물음표로도눈물 훌쩍이는꽃잎의 사연듣다 못한 바람이다 쓸어가요
호는 명재고 후일 논산시 이성 유봉 아래에 살았으므로 호를 유봉이라고도 했다. 아버지 윤선거와 유계에서 수학하였다.할아버지 윤 황은 우계 성혼의 사위이자 문하생이었으며, 아버지 윤선거를 통해 성혼의 학맥을 계승하고 송준길의 문하에도 출입했고, 장인인 남인 탄옹 권시와 신독재 김 집에게 배웠다.스승 김 집이 병으로 죽자 29세 때에는 김 집의 권유로 김 집의 수제자이자 당시 회천에 살고 있던 송시열을 찾아가 학문을 익혔으며 주자대전을 배웠다.스승인 송시열이었지만 정견 차이와 아버지 윤선거 비문 등으로 관계가 악화, 절교하게 된다. 송
행복은 과거도, 미래도 아닌, 지금 여기에 있다.‘카르페 디엠(Carpe Diem)’‘카르페(Carpe)’는 ‘즐기다, 사용하다’라는 의미이고, ‘디엠(Diem)’은 ‘날’을 의미한다고 한다.고대 로마의 서정시인 호라티우스의 시의 한 구절로, ‘현재(오늘)를 즐기라’는 말로 흔히 인용된다. 이 시는 고대 로마 황제인 아우구스투스에게 바쳐진 시이며, 1990년에 제작된 영화 에서 존 키팅 선생이 방황하던 학생들에게 알려준 경구로도 유명하다.고대 풍자시인 호라티우스의 행복에 관한 시, 카르페 디엠을 소개해 본다.카르
올해는 노동위원회 제도가 운영된지 70주년이 되는 해다. 노동위원회법은 1953년 근로기준법과 노동조합법이 제정될 때 함께 제정됐고, 1954년 공식 출범하여 노사간의 분쟁을 해결하는 기구로 역할을 수행했다.노동위원회는 크게 조정 기능과 심판 기능을 가진다. 조정 기능이란 노동쟁의 조정을 말하는데, 노동조합과 사용자 사이의 근로조건 결정에 관한 분쟁을 파업에 이르기 전에 조정하는 절차여서, 일반적으로 노동위원회 자체가 스스로 결정을 내리지는 않는다. 반면 부당노동행위·부당해고 심판, 비정규직·성별 차별시정 절차 등은 노동조합에 대한
관심신현미 아동문학가같은 나무라도 관심 속에서 씩씩하게 잘 자라 꽃도 활짝 열매도 주렁 부러움을 사기도 같은 나무라도 관심 밖에서 시름시름 앓느라 꽃도 시들 열매도 썰렁 따돌림을 당하기도
이익의 대를 이은 일세의 석학으로 많은 영향을 후 세에 끼쳤는데, 특히 그의 서학서에 대한 비판은 장차 천주교에 대한 배척의 논리적 근거를 제시해 주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황을 이은 남인의 맥은허 목을 거쳐 이익, 신후담, 안정복 등으로 이어 졌고, 저서는 : 하빈 문집 서학변 상사신편 역 통의 온릉 지. 소설 : 속 열 선전 태평 유기 금화 외편 남흥 기사 김화 외전 홍장 전 신후담은 스승 이익의 문하에서 서양의 신문물과 과학 문명과 서양 의술 정보를 접하였다. 그러나 이후에는 과학 문명, 의술 정보보다 그리스도교에 대한 정보도
친구가 이혼했다. 그녀의 남편은 연애할 때 남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살 정도로 넘치는 사랑을 친구에게 주었다. 그는 언제 어디서나 무엇을 하든 그녀를 데리러 왔고 무슨 부탁을 해도 거절하지 않았다. 친구인 나에게도 잘했다. 그 시절엔 그녀가 부러웠다. 그 당시 무심한 내 남자친구-지금의 남편과 너무나 비교됐기 때문이다. 언제나 자상하고 배려 많은 그였다. 친구들끼리 여행 갈 때도 그는 우리들을 여행지까지 데려다주었다. 우리는 찐사랑이라며 그녀를 부러워했고 우리 중에 제일 먼저 결혼했다.결혼 후에도 잘했다. 퇴근하면 바로 집으로 왔고
“휴직자도 상시근로자에 포함되나요?”, “이번달에 휴가를 많이 갔는데 5인 미만 사업장이 되나요?”, “인력 소개로 하루 쓴 분 때문에 5인 이상이 된다구요?근로기준법 및 기타 노동관계법령은 사업장의 상시근로자 수를 기준으로 적용 범위 또는 적용 여부가 달라진다. 특히 5인 미만 사업장이면 근로기준법 상 연장근로시간 제한 규정, 연차휴가, 연장/야간/휴일근로 가산수당 지급 등의 의무가 없으며, 중대재해처벌법도 적용받지 않는 것이 대표적인 예시이다. 이 떄문에 분쟁은 5인 이상/미만 사업장의 경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근로기준법은
3년 전부터 내게 멋진 친구가 생겨서 참 좋다.나무에 관한 책을 읽고부터 나무를 더 사랑하게 된 것이다.오늘도 나의 발걸음은 나무를 찾아 집근처의 산으로 향한다.요즘은 메마른 나뭇가지 사이로 연분홍 진달래가 살며시 고개 내밀고 반겨주는 모습에 삶이 정겨워지고 활력이 생겼다. 계절마다 크고 작은 나무들이 갖가지 선물을 들고 찾아와 유혹을 하니 이보다 더 큰 행복은 없을 것이다.내가 나무를 좋아하는 이유는 매우 많지만 몇 가지만 들어 보면,나무는 너그러운 어머니를 닮았다.나무 곁에 가면 마치 어머니 품에 안기듯 마음이 편안해지고, 어려
그릇신현미 아동문학가밥은 공기에 국은 대접에 탕은 탕기에 찌개는 뚝배기에 반찬은 찬기에 간장은 종지에 큰 그릇 작은 그릇 오목한 그릇 납작한 그릇 저마다 생김이 다르듯 제 쓰임 역할이 다른데 왜 지금 공부도 버거운 내게 선행학습을 하라 할까 요리사가 꿈인 내게 의사가 되라 할까 그릇이 안 맞아 깨지면 어쩌라고
언제부터일까?예쁜 명함집이나 작은 수첩, 심지어 예쁜 파우치라도 생기면 나는 쪼르르 남편에게로 들고 갔다."여보, 이거 예쁘지, 당신 줄까요?""진짜 예쁜데? 당신 안 가질 거면 나 줘."털털한 기질의 나와 꼼꼼하고 감성적인 그가 나누는 이야기다.그는 특이하거나 예쁜 물건들을 유난히 좋아했다. 예쁜 손수건도, 외국 다녀온 지인이 사다 준 특이한 모양 손톱깎이, 예쁜 고깔의 향초, 귀여운 모양의 미니 가습기 등.안방 침대 옆에는 흰색 3단 서랍장이 있다.처음 이 서랍장을 들여왔을 때 한 칸 정도는 자기의 공간으로 쓰고 싶다고 해서 첫
1629년 한성부 정선 방에서 태어났다. 할아버지는 윤황이고, 아버지는 윤선거이며, 어머니는 공주이씨로 이장백의 딸이다. 할머니는 창녕 성씨로 서인이자 성리학의 대학자 우계 성혼( 1535년 6월 25일 ~ 1598년 6월 6일 )은 조선 좌찬성 직책을 지낸 조선 중기의 문신, 작가, 시인이며 성리학 자, 철학자, 정치인이다. 자는 호원 호는 우계 또는 묵암 시호는 문간 본관은 창녕 성수침 의 아들이자 문하에서 수학하다 휴암 백인걸 문하에서 배웠다. 이때 이이를 만나 평생 친구로 지냈다. 학행으로 천거되어 거듭 사퇴하였으나 이이 의
어둠이 채 걷히지 않은 이른 새벽, 강가는 벌써 강물에 몸을 씻고 명상하고 기도하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갠지스 강물에 몸을 씻으면 이승에서 지은 모든 죄를 씻어버릴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강가 한편에서는 화장한 유골 가루가 강물에 뿌려지고 있다. 문화라는 이름의 가공(架空)에 길든 우리들의 정서가 가장 먼저 회복해야 하는 것은 ‘당혹감’이라고 했다. 이러한 당혹감과 충격은 현장을 떠나서는 만날 수 없는 것이다.1990년대 중반, 업무차 여행으로 인도의 델리에 한 달 남짓 머문 적이 있다. 인도는 어릴 때부터 알 수 없는 흥분을
최근 재택근무 비율이 크게 늘어났다. 몇 년 전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업무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재택근무 형태를 택하는 기업들이 늘어난 것이다. 이후 엔데믹 국면에 접어들고 일상을 회복했음에도 여전히 재택근무 형태를 유지하는 회사들이 많다.필자의 아내는 워킹맘이다. 아내의 회사는 서울 용산에 있고, 우리 가족이 사는 곳은 안산이다. 사람들은 이 사실을 알면 필자의 아내를 걱정한다. 안산에서 용산까지 출퇴근을 힘들어서 어떻게 하냐는 것이다. 하지만 필자의 아내는 재택근무를 한다. 외국계 회사라서 그런지 직원들이 자유롭게 재택근무 여
민선 초대와 3대 안산시장을 역임한 송진섭입니다. 현 안산시장과 시의회에 세월호 봉안 위령 시설과 추모공원으로 만드는 화랑유원지의 위치변경 등에 대한 일들을 민주적인 시민투표로 정하면 어떨까 제안해봅니다.세월호 참사 10주기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던 ‘4·16 생명안전공원’ 조성사업은 현재 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평가위)에서 의결돼 부처 간 사업 조율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즉 사업은 결정됐지만 500억 원이 넘는 대규모 사업의 적절성과 합리성에 문제가 지적돼 ‘재검토’ 조율 중이라는 것입니다.이번 달 4월호로 발간된 한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