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연속 발생… “종류·경로 조사중”

경기 안산시는 상록구 일동 한 다세대주택 입주민으로부터 수돗물에서 이틀 연속 유충으로 추정되는 물체가 나왔다는 신고가 접수돼 조사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해당 주민은 지난 8일 오전 수돗물에서 유충 발견 신고를 한 뒤 9일 밤에도 화장실 샤워 꼭지 필터에서 살아 있는 유충이 나왔다고 다시 신고했다.

신고를 받고 현장 확인에 나선 시청 직원들은 살아 있는 유충을 수거해 최근 인천 일대 수돗물에서 발견돼 문제가 된 같은 종류의 깔따구 유충인지 등을 확인해 달라고 전문기관에 분석을 의뢰했다.

분석 결과는 3∼4일 뒤 나올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아울러 시는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이 유충이 어디에서 유입된 것인지 정밀 조사 중이다.

이 주택의 수돗물은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 중인 반월정수장에서 공급 되며, 반월정수장은 하루 평균 12만7 천t의 수돗물을 생산해 안산시 상록구 일대 10만여 가구에 공급 중이다.

이 정수장은 깔따구 유충이 발견된 인천의 일부 정수장과 같이 활성탄 여과지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안산시 관계자는 “수자원공사 관계자들과 함께 반월정수장 활성탄 여과지 등을 확인한 결과 유충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이번에 신고된 유충이 수돗물을 통해 나온 것인지, 어떤 종류 의 유충인지 등은 정밀 분석 결과가 나와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시는 시민 안전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수자원공사 관계자들에게 용수 수질 개선 및 안전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는 한편 해당 지역 급수 중단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 해 자체 식수 공급 대책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경기 안산시는 상록구 일동 한 다세대주택 입주민으로부터 수돗물에서 이틀 연속 유충으로 추정되는 물체가 나왔다는 신고가 접수돼 조사 중이라고10일 밝혔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