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제영 大記者

5년 전인 2015년에 도입된 안산시 페달로 정책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책 자체는 좋았지만 시민의식의 한계로 애물단지 처지에 놓여있는 것이다. 
오죽하면 페달로를 운영하는 안산도시공사가 페달로의 민낯을 공개하기에 이르렀을까. 때문에 총체적 부실의 오명을 벗기 위해서라도 서로 각성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안산도시공사는 최근 페달로 현실을 리얼하게 묘사한 보도자료를 냈다. 
좀 지난 얘기지만 5월6일 새벽 1시경 본오동 세화병원 앞의 상황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일명 공유 자전거 ‘페달로’ 무인 대여소 근처에 청소년 서너명이 밤길을 배회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들은 인적이 끊기자 자전거 보관대로 가서 망치 등을 이용해 고정된 자전거를 빼냈다. 그러나 이들은 순찰 중이던 경찰관들에게 붙잡혔고 일부 파손된 자전거도 회수됐다. 
동네 친구사이인 이들은 경찰조사 결과 인근 중학교에 다니는 학생으로 밝혀졌다.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예산을 들여 운영하는 자전거가 시내 곳곳에 방치되는 등 수난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작년 한해 만해도 무단으로 방치된 자전거가 5276건에 달한다고 한다. 공유 자전거 5000대 중 상당수가 이런 신세라고 하니, 한심한 일이 아닐 수가 없다. 
올해 상반기만 무려 1823건으로 가히 충격적이라 말할 수 있다. 2015년 도입 당시 1500여대로 시작한 대여 서비스는 작년 이용건수가 157만건으로 파악되고 있다. 출범 당시 55만건 보다 3배가량 늘어났다. 
페달로 정책의 부실화는 결국 시민의 피해로 돌아간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예산 낭비 등 시민 피해는 말로 형용할 수 없을 정도다. 
정비 건수는 2015년 1만9000건에서 2016년부터 2만1000건, 2017년 2만6000건, 2018년에는 2만7000건으로 꾸준히 증가하고있다. 
안산도시공사도 해법 찾기에 골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선은 안산교육지원청과 중·고등학교에 계도를 요청하고 사고 빈발 대여소에는 경고문을 부착하고 있다. 
페달로를 무단 사용할 경우 초과요금을 부과하고, 절도행위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고 있다. 순식간의 잘못으로 청소년들이 전과자의 딱지를 붙이는 꼴이 반복될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일은 아니다. 
적은 비용으로 공유 자전거를 교통수단과 운동의 방편으로 이용해야하는 페달로 정책이 부작용을 낳고 있다. 실종된 시민의식의 부활을 기대하고 싶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