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의중 꿰뚫는 ‘친문 인사’

전해철의원

[단독] 전해철 국회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첫 정무장관 발탁이 유력시 되고 있는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전해철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여·야간 협치에 최적의 인물이라는 평가가 벌써부터 흘러 나오고 있다.

정무장관직은 1998년 김대중 정부 당시 폐지됐으며, 최근 청와대를 중심으로 신설될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전 의원은 21대 총선에서 당선된 3선의 중진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중요 요직을 맡게 될 거라는 관측이 제기돼 왔다.

정무장관 신설은 문재인 대통령이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로부터 ‘정무장관’ 제안을 받고 급물살을 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5월 28일 여·야 원내대표와의 만남에서 노영민 비서실장에게 “정무장관직 신설을 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무장관은 행정부의 장으로 임명되지 않고, 정부의 특정 사무를 수행하는 국무위원 자리다.

일정한 범위 내의 행정사무를 주관하고 그 사무에 관해 대통령과 국무총리의 지휘·감독을 받는 행정각부의 책임자다.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지정하는 사무를 수행하면서 주로 정부와 여당간 긴밀한 협력을 맡는 역할도 한다.

일각에서는 전해철 의원이 “평소 주장하는 여·야 협치 철학과 일맥 상통한다”고 보고있다.

그는 평소 “싸움정치가 아닌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분위기로 가야한다”는 심정을 여러차례 밝힌 바 있다.

정치권에서는 “내년 후반기부터 대선 모드에 돌입, 향후 1년이 문재인 정부 성적표를 좌우할 마지막 기회”라고 예상하고 있다.

때문에 “문 대통령 의중을 가장 잘 아는 친문 인사가 정무장관을 맡을 것”이라는 분석이 유력시 되고 있다.

정무장관 신설을 위해서는 정부조직법을 개정해야 하지만, 여야가 합의하면 어렵지 않을거로 예상하고 있다.

일부는 민주당이 177석 거대 여당으로 탄생하고 ‘일하는 국회’를 실현하려면 협치가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말하고 있다.

때문에 정무장관직 신설은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해철 의원은 참여정부 시절 민정 비서관으로 있으면서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문 대통령과 호흡을 맞췄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자리를 옮겼을 때는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내기도 했다.

2017년 대선 당시에는 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으로서 경기도 8대 공약을 주도적으로 기획했다.

한편 ‘안산에는 전해철이 있다’는 공식을 뛰어 넘어 ‘협치의 주인공’으로 자리매김 할지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제영  大記者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