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상인회 측에 시민시장 내 5일장 운영 폐지 통보
주민들 시장 폐지…상인들 생존권 요구 시장 존치 딜레마

안산시가 내년 4월4일로 계약 종료되는 ‘안산시민시장 내 5일장’과 관련해 시민시장 상인회 측에 운영 폐지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돼 향후 협의과정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달 중순 ‘안산시 시민시장 내 5일장 운영 폐지 통보’를 골자로 하는 공문을 시민시장 상인회 측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명분은 5일장 주변 노점상에 대한 지속적인 민원과 재건축 아파트 완공 등 주변 환경 변화다.

당초 안산시민시장은 1988년 시가 직접 도시미관 정비를 목적으로 원곡동에 위치해 있던 노점상 420여개를 철거하면서 시작됐다.

시가 노점상들에게 이주를 요청하면서 임시 가건물을 조성, 안산지역에 거주중인 노점 상인들을 대상으로 점포를 임대해 영업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현재의 안산시민시장이다. 단원구 초지동에 위치한 안신시민시장은 1997년 12월 12개 동, 410개 점포로 조성된 공설시장이다.

1호(11.2㎡)당 15만 원 가량의 임대료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2년 계약이 연장되는 형식이다. 하지만 안산시민시장이 20여 년간 영업을 해오는 동안 주변 지역은 재개발로 주택이나 빌라가 없어지고 아파트가 들어서는 등 환경이 크게 변화했다.

이에 반해 안산시민시장은 옛 모습 그대로 낙후된 모습을 유지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시장 폐지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안산시민시장에서 5일장이 열리는 날이면 인근 노점상들이 모여들어 교통 혼잡, 소음 등의 피해가 크다는 게 인근 주민들 주장이다.

초지동 시민시장 내 상가들 모습

이에 안산시는 지난 9월 17일에 각종 민원 중심에 있는 5일장 운영과 관련, 계약 주체인 시민시장상인회에 2020년 4월까지 계약된 5일장 폐지 공문을 발송했으며 아울러 5일장은 노점상이 아닌 상인회가 주체가 되어 자구책을 마련하기를 주문했다. 또한 안산시는 지난 시민시장 합리적인 발전방안을 위한 정책연구 용역을 의뢰했으며 11월 중 결과가 연말까지 나올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근 아파트 주민들은 중학교나 문화체육시설 건립, 시민시장 상인들은 깨끗한 전통시장 존치, 인근 노점상은 5일장 존치 등을 원하는 것으로 전해졌으며, 안산시는 이해관계가 복잡해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장기간 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안산시 관계자에 따르면 “시민시장 변화는 당초 2015년 국도비 확보 시 시설 현대화 기회가 있었으나 상인회 이견으로 무산되어 시설 현대화를 타이밍을 놓쳤다‘며’ ‘지금은 주변 여건 변화로 시민시장을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공론화 과정을 거쳐봐야 안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 100여개 공설시장의 사례를 보면 전통 재래시장의 역사적, 문화적, 구조적 특성상 안산 시민시장과 유사한 사례가 다수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