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출마 발목 잡힐까 촉각 곤두...정치생명 위기

이민근 전 안산시의회 의장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것으로 알려져 재판결과에 따라 정치생명이 위태롭게 됐다.

이 전의장은 지난 6.13지방 선거에서 자유한국당 후보로 안산시장에 출마했지만 낙선다.

지금은 이화수 전 국회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던 (사)민생정책연구소를 물려받아 활동중이다.

수원지검 안산지청은 최근 이 전의장을 여러차례 불러 조사한 뒤 재판에 넘긴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등에 따르면 이 전의장은 선거일 전 180일로 부터 후보자의 성명을 나타내는 문서 등을 배부할수 없는데도 2018년 1월1일, 2월1일, 3월1일에 총 4만여건의 문자를 발송했다.

또한 기부행위도 포착돼 검찰조사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2018년 4월17일 모 호텔에서 개최된 대한미용사협회 단원구 지부 정기총회에 참석해 회원 2명에게 자신의 직책과 이름이 기재된 표창장을 전달하는 등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예비후보 유니폼을 착용하지 말고 안산시장 예비후보라는 사실도 명시하지 말아야 하는 규정을 어겼다는 주장이다.

불구속 기소된 이 전의장은 1월 중 재판이 개시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변호인을 선임해 재판에 임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재판결과 100만원 이상의 유죄가 선고될 경우 향후 5년간 피선거권이 박탈돼 공직후보 출마에 발목이 잡힐 가능성 있다.

이민근 전 의장은 반월신문과 만나 “검찰조사에서 일부 혐의에 대해 솔직하게 인정했다”며 “그러나 기부행위는 제3의 정치인이 사진을 촬영하는 등 현실정치의 씁쓸한을 느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