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 문이 열리자, 키가 크고 체격이 있는 이목구비가 뚜렷한 40대 여성이 들어오셨다. 그런데 그 분은 어깨를 움츠리고 있었고 어쩐지 자세가 불편해 보였습니다. 이 분의 고민은 지나치게 큰 가슴이었다. 어린 시절부터 큰 유방이 부끄러워 늘 어깨를 움츠리고 다녔고, 수술을 하자니 흉터가 크게 남아 엄두를 내지 못했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를수록 유방의 무게 때문에 자세가 삐뚤어지고 목과 어깨, 허리 통증까지 생겨 더 이상 견딜 수 없어 내원한 것이었습니다. 가슴성형의‘유방축소술’은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유륜 절개법, 수직 절개법, 오자형 절개법 등이 있습니다. 유륜 절개법은 유륜을 통해서만 수술하기 때문에 흉터가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많은 양의 유방조직을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오 자형 절개법은 고전적인 수술법으로 거대유방 수술에 용이하지만, 오 자형의 흉터가 크게 남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직 절개법은 위 두 가지의 장단점을 보완한 수술법이며, 흉터를 최소화 하면서 많은 양의 유방조직 제거가 가능한 방법있습니다. 이 분은 흉터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고 결국 수직 절개법으로 수술을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여성에게 유방(가슴)은 수유와 감각 기능을 하는 중요한 기관이며, 여성의 몸을 아름답게 하는 표현의 상징이며 유방에 관련된 치료는 미적 요소뿐만 아니라 유관과 신경 등 유방조직을 보존하는 기능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유방에 대한 전문적인 수술과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병원에서 경험과 실력을 갖춘 의사에게 시술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끝으로 어렵게 나를 찾은 환자들이 자신감을 되찾길 진심으로 바라며,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가장 아름다운 가슴성형을 위해 함께 고민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