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 아닌 다수가 행복할 수 있는 의정활동으로 살고 싶은 안산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산시의회의 의원회 중 가장 많은 분야를 담당하는 기획행정 위원회.

때문에 기획행정 위원회는 안산시의 살림을 책임지는 어머니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일까? 기획행정 위원회는 시의회 위원회 중 유일하게 여성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위원장으로는 지난 제6대 시의회에서부터 남다른 시각과 통찰력으로 각종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며 안산시의 올바른 미래 구현을 위해 앞장섰던 나정숙 의원.

이제는 안산시의 살림을 책임지는 역할을 맡고 있는 기획행정 위원회의 수장으로써 활약하고 있는 나 위원장에게 안산시의 현 주소와 미래에 대해 들어봤다.

 

Q. 지난 1년여 동안의 의정활동의 평가는.

기획행정 위원회는 안산지역에서 펼쳐지는 모든 행정절차의 전반에 대해 관리 및 감독하고 있는 만큼 가정에 비교하면 어머니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기획행정 위원회 위원들은 그동안 개인이 아닌 다수의 행복을 이뤄낼 수 있는 정책실현을 목적으로 의정활동을 벌여왔다.

지난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는 의원이 아닌 시민들이 평가해야 하는 만큼 스스로의 평가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기획행정 위원회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통해 더욱 많은 시민들이 편안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Q.안산시가 MICE산업에 대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안산시는 MICE산업을 육성을 위해 현재 ‘안산시 MICE산업 중장기 육성방안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안산시를 비롯한 많은 지방자치단체들도 MICE 산업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서울과 부산, 인천 등은 이미 MICE 산업 육성방안을 마련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시설들도 구축한 상황이다.

때문에 안산시는 지역의 특성을 적극 반영해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MICE 산업 육성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다행이도 안산지역은 시화와 반월 산업단지에 많은 기업들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수요는 부족하지 않은 상황으로 평가할 수 있다.

다만, 회의장과 같은 시설적인 측면의 확보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의 방법으로는 와스타디움 및 문화예술의전당과 같은 대규모 인원을 수용가능한 시설을 활용하는 방법을 구상중이다.

이 경우 고양 킨텍스와 같은 대규모 시설 운영하는데 필요한 예산은 줄이면서 실용적인 측면을 부각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MICE 산업에 필수 조건 중 하나인 숙박시설의 경우에도 대부도 펜션타운과 같은 지역적 특색이 반영된 시설을 활용하면 보다 특별한 MICE 산업을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최근 건설이 확정된 대부 마리나 항만 및 갈대습지공원 등을 활용하면 다른 지역과 차별화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Q. 지역에너지 조성계획에 대한 견해는.

안산지역의 경우 다른 시도보다 녹지비율이 높은 자연친화적인 도시라고 할 수 있다.

또 안산지역은 시화조력발전소가 위치하고 있으며 풍력 및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의 이용 잠재력이 크고 산업부문에서 에너지 효율개선의 가능성이 큰 연안도시다.

여기에 호수동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전기에너지를 절약하는 등 모범 사례를 보더라도 시민들이 참여가 활발하다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지역에너지 조성계획은 안산시의 건강한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킬 수 있는 사업이라고 본다.

다만, 해당 사업은 안산시 및 시의회, 시민의 참여만으로는 진행에 한계가 있다.

전력소비량이 가장 많은 기업들의 참여가 반드시 뒷받침 돼야 한다.

실제로 안산지역에서 소비되는 에너지 중 60%가 산업이 차지하고 있다.

이는 가정과 상업, 수송 및 공공분야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합친 수치보다 높은 것이다.

현재 안산시는 ‘안산시 지역에너지 조성계획 수립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아직 용역이 끝나지 않은 상황이지만 기업들의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에 큰 비중을 둬야 올바른 정책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Q. 이밖에 지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안은.

안산지역은 현재 신안산선의 2017년 착공 소식에 분위기가 고조된 상황이다.

하지만 신안산선은 90블록 개발사업과 관련이 상당한 만큼 해당 사업이 원활한 추진이 상당히 중요하다.

때문에 시를 비롯해 시의회는 90블록 개발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역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재건축 사업도 중요한 사안이라고 본다.

현재 안산지역에는 초지연립상단지와 하단지를 비롯해 재건축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주공5단지 1구역과 2구역 등 5개 구역을 주택재건축 정비구역으로 신규 지정했다.

재건축 사업은 시민들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이 큰 만큼 사업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피해를 보는 시민들이 없도록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현재 정치에는 여성할당제가 있어 여성 들의 정치 참여 기회가 상당히 늘어나고 있 는 추세이다.

하지만 정치의 발전 및 시민을 위한 정치 의 실현을 위해서는 여성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의 정치 참여 기회가 더욱 확대돼야 한 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여성공무원의 승진 및 보직을 남 성 공무원과 대등한 대우,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의 인센티브 지원 등 다양한 조례를 발의 및 제정했다.

그러나 사회적 약자의 정치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조례는 상 대적으로 부족한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

때문에 앞으로 남은 임기기간 동안 사회 적 약자에게 정치 참여 기회를 줄 수 있는 다양한 조례는 물론 방안을 마련해 나가는 데 무게를 두고 싶다. 이밖에도 시민의 삶 의 질 개선을 목표로 의정활동에 임해 시민 들로부터 박수를 받는 시의원이 될 수 있도 록 노력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