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사고의 조기 수습 및 피해자 가족 지원을 위해 안산시는 사고 현장인 진도에 10여명의 직원이 상주해서 근무하고 있다.

또한 시 재난대책본부와 정부합동분향소에 24시간 비상체제를 가동하는 등 사고수습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조속한 사고수습 및 피해자 가족들의 지속적 지원 등 행정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안전행정부로부터 4월 30일 전담조직 12명의 인력을 한시적으로 승인받아, 지난 5월초 여성가족과에 유가족희망팀을, 복지정책과에는 유가족생활안정팀을 신설하여 행정지원돌보미 운영 및 생활안정자금 지원 업무 등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부서인 자치행정과와 식품위생과에도 전담인력을 추가로 배치하여 유가족 대표단 지원 및 추모기념관(가칭) 건립 등을 준비하고 있다.

이중 행정지원돌보미는 모든 피해가족에게 각각 시 전담공무원 2명과 통장을 배치하여 생계에 필요한 물품 제공은 물론 각종 상담 및 서비스 연계 등을 통해 하루 빨리 상처가 치유되어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현재 세월호 사고와 관련된 여러 지원시책을 기존 업무와 연관된 부서에서 각각 담당하는 것이 전문성과 신속성 등에서 효율적이라는 판단하에 각 부서장 책임아래 분야별로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성을 있는 직원들을 배치하기 위한 전담 부서 설치 방안은 검토되고 있는 상황으로 의회 승인과 조례 개정 사항이 필요해 6.4 지방선거 이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안산시 관계자는 “희생자가 다수 발생한 고잔1동, 와동, 선부3동의 경우 기존 사회복지 업무와 피해자 가족 지원업무로 인해 업무량이 급증한 점을 감안해서 인력 보강 또는 전담팀을 설치하여 지속적으로 피해자 가족 지원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