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희 / 대자인한의원 원장

생리통, 몸 건강의 적신호입니다

환자: 원장님 저는 생리통이 심해요

한의사: 소화 잘 안 되시죠?

환자: 네, 맞아요.

한의사: 손발도 차시겠네요

환자: 네, 어떻게 아셨어요?

자궁은 아궁이와 같습니다. 아궁이에서 따뜻하게 불이 떼지면 가마솥 안에 밥이 익듯이 자궁이 따뜻해야 비위에서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소화된 음식으로 기혈이 팔다리로 보내지게 되면 손발이 따뜻해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초(자궁)이 안 좋을 경우에는 그 증상이 중초(소화기)에서도 나타나고, 소화기가 사지 말단을 주관 하게 되어 (脾主四末) 손발이 찬 증상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월경통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몸이 마르고 소화도 힘들고 입술도 잘 마르시는 분들의 경우 아랫배가 차고 혈이 허해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을 보해주는 것으로 월경통을 치료하게 됩니다. 허한 것을 보해주어 몸 상태가 좋아져야 월경통이 호전되는 경우로 세 가지 경우 중 가장 치료 기간이 길게 됩니다.

두 번째는 비만하시고, 평소 육류, 인스턴트 음식, 음주를 즐겨 하시는 분들 일 경우 하초 습열로 인해 월경통이 오게 됩니다.

이러한 분들은 체중을 조절하고 혈액을 맑게 하여 월경통을 치료 하게 됩니다. 이러한 분들은 비교적 치료 기간이 짧아 한,두제 정도의 처방으로도 금방 효과를 보시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가 많으신 분들의 경우 생각이 많아서 월경통이 오게 됩니다. 한의학적으로 머리를 상부의 머리(陽頭)라 하고, 자궁을 하부의 머리 (陰頭)라 하여 위아래의 머리인 양두-음두의 관계를 밀접히 봅니다. 양두를 많이 쓰게 될 경우 음두에서 쓰게 될 기혈이 부족하여 음두 즉, 자궁의 병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들의 경우 정신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맑게 함으로서 월경통을 치료 하게 됩니다. 이 분들의 치료기간은 평균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아주 빠르게 호전 되시는 분이 있으신가 하면, 치료기간이 길게 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월경통이 한 달에 한 번이기 때문에 그 때의 통증을 진통제로 그냥 넘기시려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간헐적인 통증이야 큰 문제가 되지는 않으나 지속적으로 월경통이 있고, 진통제의 양이 자꾸 늘어가려고 할 때에는 이에 대한 근본 원인을 찾아 치료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몸을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만이 건강하고, 아름다워 질 수 있습니다. 몸의 적신호를 보시면 참지 마시고 가까운 한의원에서의 상담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건강한 아름다움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문의전화: 031-405-5075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