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이 되면 치질 등의 항문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의 수가 40-50%정도 증가합니다. 추운 겨울철 치질(치핵)이 급증하는 이유는 기온이 낮아 모세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추운 곳에 같은 자세로 일하거나 차가운 곳에서 오랫동안 앉아 있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추위에 따른 운동량 부족과 샤워나 목욕 등을 하는 횟수가 여름철보다 줄어드는 것도 원인중 하나입니다.

치질이란 항문주위에 생긴 병을 말합니다. 「치핵」, 「치열」, 「치루」가 항문의 3대 질환입니다. 이중에서 치핵이 가장 많고 남녀 모두에게서 가장 많이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대개 보존적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항문관의 점막 바로 아래층(점막하층)에 배변시 대변을 부드럽게 나오게 하는 연부 쿠션 조직이 있습니다. 이 연부 쿠션 조직은 혈관이 풍부하게 있으며 혈관의 염증성 변화 등으로 부종이 생기거나 다른 이유 등으로 연부 쿠션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커져 항문 밖으로 밀려나온 경우 이를 치핵이라고 합니다. 항문점막탈출, 통증, 출혈 등이 주 증상입니다.

치열은 항문 하부가 찢어져 생긴 상처를 말하며 배변시 딱딱한 대변으로 손상을 입어 발생하거나 내괄약근의 기능항진으로 항문이 좁아져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한 통증, 분비물, 출혈 등이 나타납니다.

항문 안에는 6∼8개 정도의 항문샘이 있어 배변시 윤활 액이 나와 배변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이 항문샘이 대변 안에 있는 세균에 의해 곪게 되면 항문주위 농양이 됩니다. 항문주위 농양에서 고름이 나오면 통증이 자연적으로 없어지나 고름이 나온 후 구멍이 막히지 않거나 막힌 후에도 재발이 되면 치루가 됩니다. 치루를 방치하면 치루관이 점점 나누어져 구멍이 여러 개가 되어 복합형 치루가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수술을 요합니다.

겨울철 심해지는 치질(치핵) 예방법은 어떻게 할까요?

배변 후나 갑자기 불편함을 느끼면 하루에 한 두 차례 이상 4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온수 좌욕을 해주는 방법이 혈액순환 및 붓기를 가라앉혀 통증을 완화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아침에 생수 한잔과 섬유질이 풍부한(과일, 채소, 콩 등으로 만든 음식이나 음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화장실에서 책을 보거나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은 복압과 항문압을 상승시켜 치질(치핵)의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항문질환은 부끄러운 질환이 결코 아닙니다!

겨울철 치질(치핵) 이러한 방법으로 미리미리 예방 합시다. 불편한 증상이 계속되거나 반복되면 대장항문전문의나 전문병원을 찾아 진찰 후 치료방법을 상담 받고 환자 에게 가장 적합한 맞춤형 치료를 받아 쾌적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문의전화 : 031-414-8275

안산 고잔동 치질, 유방 전문 건강한 미래의원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