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설명을 가장 잘하는 심장 관련 전문 병원입니다”

▲ 동의성 단원병원 김병열 원장(흉부외과,63. 사진 )은 연일 이어지는 폭염속에서도 중국과 몽골 등에서 안산 단원병원을 찾은 심장병 어린이 수술을 계속하고 있었다. 반월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김 원장은 “안산 시민에게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단원병원 전체 직원들은 불철주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 장 선 기자 now482@banwol.net

안산시 초지동 소재 동의성 단원병원이 심장수술을 시작한지 3년여 만에 100회 수술 성공의 위업을 달성하며 안산을 넘어 전국 최고, 세계 최고의 심장 전문병원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어 화제다.

2009년 4월 중·소 병원급으로는 처음으로 심장수술(심장판막수술 + 부정맥교정술)을 성공한 이후 동의성 단원병원은 2년 2개월 만인 지난해 8월, 100회의 심장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현재는 또 다른 역사를 만들어내고 있다.

‘세상에서 설명을 가장 잘하는 병원’이라고 소개하고 있는 동의성 단원병원은 2007년 12월 안산에서 첫 진료를 시작해 이듬해 3월 종합병원으로 승격했으며 2009년 1월 심장.혈관센터를 개설했다.

동의성 단원병원 관계자에 따르면 단원병원에서 심장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같은 허혈성심질환 환자가 전체의 25%를 차지했고 판막질환 20%, 대동맥질환 및 선천성 심장질환이 55%를 차지했다.

특히 허혈성심질환에 대한 관상동맥우회술의 경우 응급수술이 아닌 환자의 수술 사망은 없었고, 위험도가 매우 높은 급성심근경색증으로 응급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전체 40%를 차지하고 있으나 수술 사망 사례가 없었다. 서울의 유명한 대학병원 성적과 겨룰만한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반월신문은 2012년 연일 이어지는 뜨거운 여름 한가운데 속에서도 환자를 진료하느라 연일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김병열 단원병원장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김 원장은 “ 안산 지역 뿐 아니라 전국에서 심장 관련 분야는 최고 권위있는 전문 병원이 되기 위해 매일 노력중”이라며 “특히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병원, 환자에게 만족을 주는 병원’을 만들기 위해 동의성 단원병원은 각종 시설과 의료장비에서 가장 현대적인 모습을 갖추고 있으며 항상 따뜻하고 사랑이 넘치는 곳이 될 수 있도록 직원 모두가 혼신의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원장은 “특히 동의성 단원병원은 보건복지부 주관 의료기관 평가에서 경기도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전국 4위를 기록했다는 것을 안산시민들이 꼭 기억해 달라”며 “안산 시민과 전 국민의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김병열 병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쭣 동의성 단원병원의 연혁과 진료 과목, 병원 주요 시설, 규모를 소개한다면.

“지난 1998년 4월 시흥시에 개원한 시화병원이 단원병원의 뿌리라 할 수 있다. 1998년부터 진료를 시작한 시화병원에는 안산시민들도 무척 많았다. 뜻을 함께 한 이사진이 지난 2006년 단원구 초지동 745-2번지에 터를 잡아 4월1일 기공식을 했으며 이어 2007년 11월 26일 개원식을 하고 12월 3일 부터 진료를 시작했다. 2007년 12월 26일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 지정된 단원병원은 2008년 3월1일 종합병원으로 승격했다. 2009년 3월 심장 수술에 성공한 단원병원은 내과,심장내과, 일반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흉부외과, 소아청소년과,산부인과와 응급의학과 등을 진료하고 있으며 심장혈관센터와 척추뇌혈관센터, 인공관절센터, 재활치료센터, 안센터, 혈액투석센터, 복강경센터 등 특수 센터 10개소가 운영중이다.”

 

 

쭣 동의성 단원병원 응급실은 전담 전문의 다수가 상주하고 있어응급 의료환자들의 이용후 만족도가 높다는데.

“365일 24시간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진을 갖춘 세계적 수준의 단원병원 응급센터는 응급의료 지정 병원답게 응급의학과 전문의와 방사선과 전문의, 전담 정형외과 전문의, 전담 심장 내과 전문의가 상주하며 언제든지 생명의 위급상황에 대처하고 있다. 특히 인근 3차 병원과 연계해 신속하고 빠른 응급치료를 위해 만전을 다하고 있어 환자와 보호자들이 더욱 안심하고 이용하는 것 같다. 동의성 단원병원에서 심장관련 진료를 받고 회복된 사례가 점점 더 알려지면서 응급실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상승되고 있다. 특히 심장관련 질환은 촌각을 다투는 문제로 병원 선택이 환자의 생명에 직결되기 때문에 병원에 관한 정보는 누구나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할 것이다”

 

 

쭣 심장 전문 병원으로 알려져있다. 자세히 소개해달라.

“지난 2009년 1월부터 동의성 단원병원장과 심혈관센터장을 받고 있는 나는 지난 30여년을 국립의료원 흉부외과에 근무하면서 환자 진료와 학문연구, 후학양성에 정진해 왔다. 특히 그동안 수천명이 넘는 심장병 환자들에게 수술을 통해 건강을 되찾아 줬던 경험을 갖고 있다. 그동안의 노하우를 가지고 단원병원에서 환자를 만나고 있는 것이다. 또 저 개인은 물론이고 단원병원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진은 심장수술을 시작한지 3년만에 심장 수술 100회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다. 최고 수준의 심장관련 의료진들은 최신 시설로 환자들의 만족을 위해 최선을 하고 있다”

 

 

쭣 심장수술 중 최고난이도 수술을 단원병원에서 하고 있다는데.

“단원병원은 집중된 전문 치료시설인 심장 혈관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심장혈관센터에는 최신 심장 혈관 조영기 및 관련 시설을 갖추고 전문인력이 24시간 배치돼 있다. 특히 심장 환자 전용 중환자실인 관상동맥질환 집중관찰실과 심장외과 중환자실이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내과계 중환자실, 외과계 중환자실과 함께 유기적인 중환자 집중진료를 하고 있다. 특히 심장 환자 전용 수술실이 별도로 운영되고 있어 선천성 심장질환 교정술과 관상동맥 수술, 판막치환 성형술, 대동맥 및 말초혈관 수술 등이 단원병원에서 시행되고 있다”

 

 

쭣 동의성 단원병원은 심장병 무료시술 등 의료사회 사업을 많이 하는 병원으로 알려져있다.

“초 일류 질환별 전문 병원을 표방하고 있는 단원병원은 세상에서 설명을 가장 잘하는 병원이 되기 위한 미션을 갖고 적극적인 사회 공헌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지역 사회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새로운 의료 문화를 선도하는 일은 단원병원의 중요한 목표이기도 하다. 환자는 누구나 존엄한 인간으로 예우받을 권리가 있다. 또한 환자는 의료진으로부터 성실한 진료와 질병의 진단, 치료계획, 결과, 예후에 대한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 이같은 기조하에 단원병원에서는 의료 취약계층을 위한 사업을 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9년 1월5일 구세군대한본영과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심장수술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단원병원은 2010년 해외 심장병 어린이 27명에게 무료수술을 했다. 또한 2011년 6월과 7월에는 구세군 대한본영과 한국도로공사 후원으로 몽골 등 해외 심장병 어린이 21명에게 무료 수술을 시행했다.

그리고 안산 지역 사회를 위해서는 2011년 2월 상록구 노인복지관과 협약식에 이어 9월에는 1사1경로당 자매결연식을 갖고 지역 주민을 위한 의료 서비스 제공에도 앞장서고 있다.”

쭣 지난 7월 안산시와 동의성 단원병원은 업무 협약을 체결했는데.

“지난 7월말 김철민 안산시장과 시청 시장실에서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무료진료 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이번 안산시와 단원병원의 협약은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해 단원병원은 무료진료를 시행하고 질환의심 환자에 대한 진료 지원과 건강 증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그동안 단원병원은 저소득층을 위한 백내장 무료 수술도 지속적으로 해 왔는데 이번 협약으로 다문화 가정까지 의료 혜택이 확대 시행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다문화 가정과 외국인 근로자가 의료사각지대에 놓여 있을 때에는 지체없이 병원으로 연락을 주시면 성심껏 진료를 하겠다”

 

 

쭣 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와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동의성 단원병원은 수준높은 의료진과 최첨단 의료 장비 및 시설을 갖추고 양질의 진료를 통해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안산지역 주민 여러분들에게 제공하겠다는 사명감을 갖고 2007년 12월 개원했습니다. 단원병원은 지난 10여년 동안 시화병원을 경영해 온 경험을 밑바탕으로 하여 전자의무기록(EMR), 의료영상 저장 전송 및 처방전달 시스탬을 이용하는 보다 더 선진화되고 정보화된 20개의 전문 임상과를 센터중심의 특화된 전문진료병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9년 1월 개설된 심장. 혈관센터는 최첨단 진단 및 내.외과적 치료장비를 갖추고 성공적으로 내과적 심장 중재시술 및 외과적 심장 수술을 정착시켰습니다.

또 2009년 8월에는 안센터 및 척추, 뇌혈관 센터를 개설해 안과 질환 및 신경외과 질환의 첨단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화기 내시경 센터와 당뇨비만센터, 재활치료센터, 건강검진센터 등 특화된 진료부서를 두고 안산 시민 여러분들의 건강을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저희 동의성 단원병원을 찾아주시는 안산 시민 여러분의 애정어린 관심에 감사드리며 선진화되고 첨단화된 전문 병원의 의술과 친절 서비스로 보답하기 위해 단원병원 전 직원은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을 지면을 통해 약속드리겠습니다 “

/ 장 선 기자 now482@banwol.net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