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어떤 마음가짐으로 안산시민들과 만나고, 활동을 펼치는가?
△광역의원은 안산시민, 함께 사는 안산을 위하여 함께 논의하고 일해야 한다. 광역행정은 옳은 것으로 보고 있다. 재정 자립도가 높은 안산이라 해도 외부의 도움을 받을 때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광역의원도 해당 지역 시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하기에 안산시민들과 논의해 경기도 차원의 지원을 이끌어 내고 있다.

▲안산시 청렴도 최하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며, 앞으로 이를 극복할 방법은?
△청렴도 취하위로 평가된 것은 사실이나 대다수 거의 모든 안산시 공직자는 청렴하다고 생각하고 싶다. 사실 민선 1,2,3기 시장들이 모두 부패혐의로 기소되거나 실형을 받은 사실이 오히려 부정적 이미지를 많이 가져왔다고 본다. 어쨌든 성찰의 계기로 삼아 시민에게 다가가야 한다.

▲안산시장에게 있는 부시장과 구청장의 인사권이 경기도 차원에서 행사되고 있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경기도가 안산시와 전혀 별개는 아니라고 본다. 여러 면에서 연관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므로 인사건도 경기도와 안산시가 긴밀히 협의해 결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며, 그것이 많은 경우 안산시에 이익이 될 수도 있다.

박공진 의원은 “안산은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반월공단 등 좋은 국가공단을 가지고 있고, 대부도․시화호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외부에서 찾아오는 도시가 아니다”고 말하고 “안산시민과 지방정치인이 힘을 합쳐 함께 고심해 이를 해결해야 한다. 안산시민과 지방정치인들이 함께 사는 안산이 될 수 있도록 안산시민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산시는 분명 자원과 자연환경에서 좋은 조건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이 오히려 안산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박공진 의원이 말한 바와 같이 안산시민과 안산의 공직자들이 함께 힘을 합쳐, 그동안 안산시의 부정적 이미지를 탈피할 수 있도록 안산시민의 참여가 절실한 시점이다.

성명▶ 박공진
나이▶ 51세
최종학력▶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졸업
가족관계▶ 부, 모, 처, 1남2녀
출생/성장지▶ 시흥시 수암면 화정리
혈액형▶ A형
좌우명▶ 세상은 더불어 사는 것이다.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끼친 책과 인물▶ ‘죄와벌’ 김구
주량▶ 맥주 1병
애창곡▶ 떠나가는 배, Yesterday
살고 있는 집▶
차량▶ 렉스턴
좋아하는 음식▶ 김치두부찌개
기억에 남는 영화▶ 지상에서 영원으로
하루 운동량▶ 30분
취미▶ 등산
자신의 장단점▶ 장점 : 집중력, 단점 : 정이많다
가까운 정치적 인사▶ 박순자 의원
존경하는 인물▶ 김구
캐치프레이즈▶ 함께 사는 안산
안산시가 지향해야 할 도시상▶ 정감 있는 첨단산업 도시
10년 후 내 모습▶ 안산문화원장이 돼있으면 한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