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는 19일 경기도를 둘로 나눠 ‘경기북도’를 만들자는 ‘분도(分道)’ 논의와 관련 해 “장기적으로 분도를 해야 하나 현 단계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내놨다. 또한 경기 북부가 상대적으로 낙후된 이유로 군사 규제, 수도권 규제 등 중첩된 규제를 들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19일 경기도를 둘로 나눠 '경기북도'를 만들자는 '분도(分道)' 논의와 관련해 "장기적으로 분도를 해야 하나 현 단계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민철 의원의 분도에 대한 입장 질의에 "경기도 분도 문제에 대해 저는 원칙적으로 너무 크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분도를 한다고 할 때 북부지역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해야지 국민들에게 피해가 가는 방향으로 하면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경기북부가 상대적으로 낙후된 이유로 군사 규제, 수도권 규제 등 중첩된 규제를 들었다.

이 지사는 "분도를 하면 규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느냐. 전혀 아니다"며 "경기북부가 재정적으로 나빠지는 것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어 "장기적으로 분도를 해야 하겠으나 준비를 해야 한다"며 "북부지역에 재정투자나 산업 유치 등을 통해 소득수준을 최대한 높여서 해야 하며 현재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예산이 남부보다 북부가 더 많다"고 말했다.

김민철 의원은 이 같은 이 지사의 입장에 대해 "분도는 30여년간 이어진 이야기로 북부 주민들의 불평과 불이익이 없으면 이런 주장(분도)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분도 절차가 진행될 때 이 지사의 협조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