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조달시스템 인식조사 결과, 공공기관 70% “조달시장 물품가격 비싸다”

경기지역 기업 10곳 중 9곳은 경기도가 조달청의 국가조달시스템(나라장터)을 대체할 지방 조달시스템을 자체 개발하면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는 나라장터 쇼핑몰에 입주한 250개 기업과 미입주 기업 250개 등 500개 기업과 3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 조달시스템 이용·인식조사’를 해보니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9일 밝혔다.
조사 결과 판매자인 기업의 90%, 공공기관은 80%가 경기도가 조달시스템을 자체 개발하면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나라장터에서 판매되는 물품 가격에 대해 구매자 입장인 공공기관의 70%가 ‘다른 온라인 쇼핑몰보다 단가가 높다’고 답했다. 판매자인 입주기업의 40%도 ‘단가가 높다’고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가 개발 추진 중인 조달시스템의 물품 가격에 시장 단가를 적용하는 방안에는 기업의 79%, 공공기관의 80%가 필요성에 동의했다.
입찰 담합 등을 빅데이터로 모니터링해 불공정행위를 사전 걸러내는 기능을 추가하는 방안에는 기업의 85%, 공공기관의 90%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조달 수수료 등 공공조달로 발생한 수입을 지방정부나 중소기업을 위해 사용하는 것에는 기업과 공공기관의 80%가 필요성에 동의했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