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6개월 쉬었다” VS “5일장 폐지 불법영업”
외부상인들과 관리주체… 불법 증거 수집과정서 옥신각신

5일장 상인들과 안산도시공사 관리직원이 촬영을 놓고 갈등을 빚자 경찰이 중재에 나선 모습

올해 4월 초 공식적으로 운영이 폐지되었던 ‘안산시민시장 민속5일장’이 지난 6월15일에 기습적으로 다시 재개돼 시장 안에서 크고 작은 갈등이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민속5일장 상인들은 “더 이상 쉴 수 없다”면서 생존권을 내세우며 영업을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이고, 시설관리공단 시절부터 시민시장의 실질적인 관리주체인 안산도시공사는 단속에 나서고 있어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

특히, 향후 상생방안을 마련 중인 안산시도 몸싸움까지 마다 않는 고령의 상인들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는 실정이다.

올해 초 코로나19로 중단된 뒤 4월4일자로 계약이 종료돼 역사 속으로 사라진 안산시민시장 민속5일장. 그러나 15일 아침, 5일장 상인들과 인근 아파트 앞에서 노점을 운영했던 상인들까지 뒤엉켜 정체가 불분명한 5일장이 재개됐다.

5일장이 기습 재개된 당일, 이미 운영이 공식적으로 폐지된 상태이기 때문에 관리주체인 안산도시공사 소속 직원들은 소형 카메라를 들고 불법영업 증거를 채집에 나섰고, 이를 저지하는 5일장 상인들과 소란이 벌어졌다.

소란의 원인은 카메라 속 영상과 사진 삭제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다행히 충돌을 우려해 사전에 출동해 있던 경찰들이 나서 사태는 일단락 됐지만 여전히 불씨는 남아 있는 상태다.

양측이 이러는 사이 과거 5일장 상인들과 계약을 통해 월 800여만 원의 수익을 가져간 시민시장 상인회 측은 애매모호한 태도로 일관해 갈등의 도화선 역할을 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현재 시민시장 상인회에는 약 228명의 상인들이 소속돼 있고, 이번에 열린 5일장에는 외지인들과 아파트 주변에서 노점활동을 하던 1일장 상인들도 일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본지 취재과정에서 상인회 측 핵심 간부는 “5일장이 열리는 것을 공식적으로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실제로 상인회 협조 없이 장이 열리기는 쉽지 않아 설득력이 떨어지고 있다. 상황이 급박히 전개되자 안산시는 CCTV 등을 활용해 불법 사항을 확보하는 한편, 향후 일방적으로 5일장을 강행할 경우 강력한 행정제재 조치 및 용역 투입도 불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련부서는 이번 주 ‘공유재산관리법’과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상인들을 고발할 예정이다.

한편, 안산시민시장은 1988년 도시미관 정비를 목적으로 원곡동에서 운영하던 노점상 420여 곳을 철거하면서 태어난 곳으로 현재 안산시는 향후 안산시민시장의 합리적인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5월 12일 상생발전협의회를 발족한 뒤 6월16일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