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후보자 혼란 가중…“어느 지역에서 명함 돌려야 할지도 막막” 하소연
“이달 26일부터 재외동포 선거인단 등록 시작돼” 선거구 획정 당위성 강조

더불어민주당 안산단원을 윤기종 예비후보가 이경화 선거운동원과 단원고 고잔동 소재 한 교회 앞에서 지지활동을 하는 모습

안산지역 현재 4개구 지역구가 축소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안산단원을 윤기종 예비후보가 조속한 선거구 획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현재 단원을 지역구에서 예비후보 등록 후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는 윤 예비후보는 2월 3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오는 26일까지 선거구 획정기준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윤 예비후보는 ‘선거구 획정 지연을 이대로 보고만 있어야 하는가?’란 제목의 성명서에서 “선거구 획정은 정당의 중요 관심사항일 뿐만 아니라 국회의원 후보자들로서는 사활이 걸린 문제”라고 전제하고, “그럼에도 선거구 획정과 관련된 선거구 조항은 단 한 번도 제대로 지켜진 적이 없다. 여야의 이해관계에 의해 매번 합의가 늦어져 왔다. 그래서 총선 1년 전까지 확정되어야 할 선거구가 19대 총선 때는 44일 전에 20대 총선 때에는 42일 전에야 겨우 확정됐다”면서 “법을 만드는 국회가 상시적으로 법을 위반하고 있다. 이러한 법 위반이 마치 무슨 관례처럼 매년 반복되고 있어도 여야를 포함한 정치권은 크게 자책하지 않는 풍토다. 예비후보들은 물론이고 언론, 시민사회 등 누구하나 항의하거나 정식으로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윤 예비후보는 특히, “이제 총선이 두 달 반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여전히 선거구가 확정되지 않은 곳에서는 엄청난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 과연 어디에서 누구를 만나고 어떻게 명함을 돌려야 하는 지 막막하기만 하다. 힘겹게 밭 갈고 어렵게 씨 뿌리는 이 땅이 내 땅이 아닐 수도 있는 처지이니 갑갑하기가 이만 저만이 아니다”면서 “2월 임시국회가 여야 합의로 열린다. 국가적 현안인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민생법안의 처리를 주문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아직 확정되지 않은 선거구 획정에 대해 두 가지를 요구했다.

윤 예비후보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시, 도별 정수 등 선거구 획정기준을 조속히 마련하고, 재외동포 선거인단 등록이 시작되는 2월 26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조치하라”라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선거구 조정의 기준은 지역대표성도 고려되어야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시, 도별 국회의원 선거구당 평균 인구수’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기종 예비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에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안산단원을 후보자로 접수절차를 마쳤다고 지난 1월 27일 밝혔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