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토막 난 민심 무섭다 “정치권이 나서라”

세월호 참사의 아픔은 지금도 진행형이다. 아깝게 희생된 단원고 학생과 그 가족들 일부는 아직도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아니 영원히 잊혀질 수 없는 아픔속에 살아갈 수 밖에 없을지도 모른다. 2014년 4월16일 사고가 났으니 나름대로 세월도 흐를대로 흘렀다.

그런데도 그날의 참상은 멈춰져 있다. 시간이 지나면 잊혀질수도 있을 법 한데 말이다. 세월호 희생자를 위한 추모시설이 아픈 추억을 소환하게 만들고 있는지도 모른다.

한쪽에서는 화랑유원지에 추모시설이 들어서야 한다고 하고 다른 쪽에서는 시민들의 휴식공간인 이곳에 절대로 추모공간을 용납할 수 없다고 한다.

아주 오래된 이야기다. 일부 시민들은 지칠대로 지쳤다고 말하는 반면에 또다른 사람들은 세월호의 아픔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화랑유워지 추모시설을 고수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에서 최근 중대한 발표를 했고 안산시도 이를 확인했다. 국무조정실에서 화랑유원지를 지목하고 이 같은 내용을 안산시에 통보했다는 것이다.

이제 번복하기는 힘든 모양새가 되어버렸다.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2022년에는 화랑유원지에 추모시설이 들어설 수 밖에 없다.

구체적으로 495억원을 투입해 △문화·편의시설 등이 복합된 새로운 개념의 문화공원을 조성키로 했다.

또한 △희생자 가족과 시민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시민친화적 공원 △디자인·설계 국제공모로 세월호 참사의 상징성을 최대한 살린 랜드마크로 추진한다.

이 같은 정부와 안산시의 발표가 나자마자 화랑유원지 추모시설을 줄기차게 반대해온 일부 시민단체는 무기한 릴레이 단식투쟁을 시작하면서 극한 대결을 예고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화랑유원지만 빼고 다른곳으로 선정하라고 주장한다. 자칫 시민들이 반쪽으로 나뉠 공산이 커지고 있다.

안산시의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서는 것이다. 윤화섭 시장도 상당수 시민들이 화랑유원지 추모시설 반대 목소리를 모를리는 없을 것이다.

시민들은 내년 총선에서 이번 문제가 다크호스로 등장할 거라고 말하고 있다. 국회의원 후보들이 최대 쟁점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시민들의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에 대해 초미의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정치권이 나서야 한다.

시민들을 설득시켜 통합의 주체로 나서야 한다. 언제까지 이 문제를 가지고 분열과 반목이 계속되게 할수는 없다.

숙명으로 안게된 세월호 아픔을 시민모두가 껴안을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안산의 미래를 위해서도 반드시 이들의 행동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