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2일 임시회 위원장 사퇴 등 해법골몰...김동규 의장 "수습할 시간달라" 요청
내년 총선 후반기 의장 선거에 촉각...일부 의원 "다툼이 있는 측면도 있다" 주장

안산시의회 전경

민주당 안산시의회가 자당 소속 의원의 계속해서 이어지는 일탈로 초긴장 상태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정가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특히, 이번 문제가 시의원 개인차원을 떠나 내년 총선과 후반기 시의회 의장 선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동료의원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15일 안산시의회에 따르면 단원구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4일 민주당 A의원을 '공직선거법' 상 '기부행위 제한규정을 위반'으로 수원지검 안산지청에 고발했다.

해당 의원은 2018년 11월부터 2019년 6월까지 10여 명에게 23만원 상당의 금품 및 음식물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또 다른 사람에게도 5회에 걸쳐 80여만 원 상당의 금품 및 음식물 등을 제공한 사실이 알려졌다.

안산시 단원구 선관위로부터 고발당했기 때문에 조만간 검찰 조사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밖에도 안산시립국악단원에 대한 성희롱과 인권침해 및 노조탄압 등 논란에 휩싸이면서 사퇴 압력을 받고 있다.

민주노총 안산시립예술단지회와 안산공동행동, 안산시민사회연대, 민주노총 안산지부는 지난주 보도자료를 내고 시의원의 성추문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시립예술단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자리에 있으면서“단원들의 월급을 올려주겠다거나, 징계 운운하며 겁박했다”고 주장했다.

외모평가와 반말 등으로 성적 수치심을 줬고 심지어“5만 원에 서명을 해주고 힘들 때 가져오면 백배로 주겠다”는 막말을 했다고 덧붙였다. 전화번호를 알아내 개인면담이라는 이유로 “국악단 상황을 묻거나 노조설립에 대해서도 부적절한 처신을 일삼았다”고 말했다.

따라서 “안산시의회와 더불어민주당은 당적을 박탈시키고 의원직에서 제명하라”고 촉구했다.

더욱이 민주당에서“제식구 감싸기식의 솜방망이 처분한다면 시민사회와 노동계가 연대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문제를 제기한 해당 단체 등이 14일 예고했던 기자회견을 돌연 연기해 그 배경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들은 기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성희롱 등 인권침해와 노조탄압 규탄 기자회견을 잠정 연기한다”고 밝혔다.

확인결과 김동규 안산시의회 의장이 “의회차원에서 수습할 수 있는 시간을 달라”는 요청으로 이 같은 결론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안산시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지난달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제로 떠오른 의원의 의원직 사퇴와 사과를 요구했다.기자회견 배경에는 안산시립국악단측에서 안산시의회에 공문을 보낸데 따른 화답 차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은 '갑질 위원장 A의원은 권력에 더 이상 취하지 말고 즉각 사퇴하라'는 제목의 보도자료에서 “이번 문제는 시의원의 품위를 해치는 중대한 행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철저한 조사와 그에 따른 응분의 조치를 취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번 사태가 자칫 내년 총선과 하반기 의장 선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의회는 오는 22일 임시회의를 열고 A의원의 상임위원장 사퇴와 상임위를 옮기는 방식 등을 포함해 사태 수습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위원장직 사퇴를 거부하고 민주당을 탈당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그에 따른 해법에 골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법 고발과는 다르게 “성희롱 추문과 노조탄압 주장은 다툼의 여지가 있다”는 반론도 시의원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다.

신체적 접촉이 없는데도 성희롱 사건으로 몰고 가거나 노조탄압 등 갑질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게 부풀려졌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는 것이다.

해당 의원도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억울함을 주장하면서 “적당한 시기에 해명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반월신문은 반론을 듣기 위해 지난 14일 전화와 문자를 남겼지만 A의원은 15일 오전까지 대답에 응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