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기종 이사장

최근 일본의 아베내각은 우리나라 경제의 핵심 중의 하나인 반도체 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출규제를 단행했다.

위안부 재협상과 일본 강점기 강제 징용과 관련한 배상판결에 대해 보복이다.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또 다른 공격을 감행한 것이다. 명백하게 국제 법을 위반한 것이고 국제 경제 질서를 교란하는 행위이다.

특히 일본의 의도는 단지 한국에 경고하는 것으로 그치려는 것이 아니다. 당초 우리가 예상했던 것처럼, 참의원 선거용으로 기획된 것이 아니라 사전에 아주 치밀하게 계획된 장기적 포석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 기회에 한국 경제를 철저히 굴복시켜 한국경제를 일본의 영향 아래 놓으려는 의도로 읽힌다. 심지어는 문재인 정부를 교체하여 통제 가능한 친 일본 정부를 세우겠다는 야욕을 드러냈다.

당연히 한국은 반발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전국적으로 일어났다. 이 번 일본의 행위를 ‘경제왜란’으로 규정하고 적당히 타협하거나 흐지부지 넘기지 않겠다는 결의가 팽배하다.

이 번 일은 국가, 국민의 정신, 정체성에 관련된 일로 결코 더 이상 당하고만 있지는 않겠다는 의분이 강토에 넘친다.

‘개싸움은 우리가 한다. 정부는 정공법으로 나가라.’는 주문이 온라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정부도 정면 돌파하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반면에 조중동을 비롯한 보수 언론과 보수 정당에서 다른 목소리가 나왔다. ‘반일감정이 일어나는 것이 두렵다’고 했다.

심지어 ‘일본에 강력하게 대항하지 마라. 우리가 먼저 침략당할 짓을 하지 않았느냐?’고도 했다. 중앙일보는 ‘닥치고 반일이라는 우민화 정책’이라는 칼럼을, 조선일보는 ‘한국은 무슨 낯짝으로 일본에 투자하나’라는 다분히 혐한 감정을 부추기는 기사를 일본에 제공하기까지 했다.

이 밖에도 보수 언론들과 보수 정객들의 비민주적이고 반민족적인 언행들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이른바 보수’ 논쟁이 뜨겁다. ‘이른바 보수’는 보수를 자처하는 일부 정당과 소속 국회의원들, 그리고 조선일보를 비롯한 성향의 신문들을 ‘진정한 보수’라고 볼 수 없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으로 이어지는 세력을 ‘진정한 보수’로 볼 수 없다는 견해다. 그렇다. 일본의 앞잡이가 되어 한국의 대법원 판결을 비방하고 매도하는 행위를 보수의 가치로 볼 수는 없는 일이다.

외세의 침략에 대항했던 삼일절에, 외세로부터 해방된 광복절에 성조기 들고 이스라엘기 들고 광화문 광장에서 준동하는 집단을 보수라고 부르기는 참으로 민망한 일이다.  

보수란 민족의 가치와 정체성을 우선하여 지키고, 유지 발전시켜 결과적으로 국격을 높이는 개인의 희생과 헌신을 우선하는 공동체 정신을 지고지선으로 한다.

그런데 왜 한국의 ‘이른바 보수’는 반일감정을 두려워할까?

현재 한국사회에는 국민들의 마음을 지배하는 두 개의 ‘감정’이 있다. 하나는 <반일감정>이고 다른 하나는 <반북감정>이다. 모두 다 역사적 경험에서 체험하고 습득한 감정이다.

<반북감정>은 반공을 의미하고 상대적으로 자유민주주의를 선호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친일과 협력하게 됨으로서 <반북감정>은 <친일감정>과 겹치게 된다.

따라서 ‘이른바 보수’에서는 <반일감정>의 증가를 <반북감정>의 훼손으로 보는 경향이 생겨났다.  

아베가 외교적 사안을 무역으로 보복하는 ‘경제왜란’을 선포한 이 시점에서 이제 다시 무엇이 이 난국을 극복하고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를 담보할 수 있는지 돌이켜 볼일이다.

민족자존과 자생력을 기르는 일인데, 이것은 바로 <남북협력> 또는 <남북연합>이 해답이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