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의견 무시하고 일방 추진 주장

조계사에 진정서 제출…대책위 구성

역사적 문화훼손…‘있을 수 없는 일’

안산시, 집단민원 발생…허가 보류

 

[단독] 대한불교조계종 대부도 쌍계사가 사찰 주변에 수목장림 조성을 추진하자 주민들이 적극 반발하는 등 극심한 마찰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에 따르면 쌍계사는 지난2018년 7월 사찰주변 6000㎡(약 2000여평) 규모의 야산에 수목장림 허가신청서를 안산시에 접수했다고 26일 밝혔다.
쌍계사가 조성하려는 수목장림은자연상태의 수목을 활용하는 자연장지로 화장한 유골의 골분(骨紛)을 나무 30㎝ 정도 밑에 안치하는 장례문화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쌍계사 인근 주민들은 수목징림 조성 반대를 위한 단체행동에 나서는 등 양측이 극한대립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주민들은 쌍계사 수목장림 반대대책 위원회(위원장 김지영)를 구성하고대한불교 조계종과 안산시 등에 반대민원을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반대대책 위원회는 지난 2월28일 조계종 총무원장에게 보낸 진정서에서“쌍계사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해당 사찰은 대부초등학교 교가에도 등장하는 등 문화적 가치
가 높다”고 주장했다.
또한 쌍계사가 “주민들로 부터 사전동의없이 수목장림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절대로 수용할수 없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역사적가치를 훼손하지 말고 전통사찰로 발
전 계승하는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어릴적 부터 쌍계사는 소풍 장소로 유명했으며, 특히 넓은 서해바다의 조망은 우리 모두가 누린 행복 추구권의 하나였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소중한 송림속에 수목장림을 조성한다는 것은 보건 위생상의 위해는 물론이고 국토의 이용 및 복리증진에도 크게 벗어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불특정 다수의 유골을 나무 밑에 묻어 장지로 아용하는 것을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다수 민원을 접수한 안산시도 깊은고민에 빠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3월 26일 현재 수목장림에 대한 허가를 보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영 반대대책 위원장은 “쌍계사가 거대 규모의 수목장림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며 “주민 대다수가 반대하고있은 이상,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의견도 무시할 수 없는 실정”이라며 “쌍계사가 제기할 행정소송까지 염두에 두고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쌍계사 관계자는 반월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안산시에 수목장림 허가를 신청한 것은 맞다”면서 “향후 추이를 조용히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최제영 大記者 cjy1010@iansan.ne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