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주거 안정을 위해 저렴하게 공급하는 '기숙사형 청년주택'이 18일 처음으로 개관한다.

대학생의 주거 안정을 위해 저렴 하게 공급하는 '기숙사형 청년주택' 이 18일 처음으로 개관한다. 교육 부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이날 오후 서울 구로구 개봉 동에 있는 첫 번째 기숙사형 청년 주택 개관식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기숙사형 청년주택은 작년 7월 발표한 '신혼부부·청년 주거지원방 안'에 따라 대학 기숙사 수준으로 저렴하게 공급하는 주거공간이다.
기존 주택을 매입·임차해 생활편 의시설을 설치한 뒤 기숙사와 비슷 하게 운영하는 '학교 밖 소규모 분산형 기숙사'다.
국토교통부와 교육부, 한국토지 주택공사(LH), 한국사학진흥재단등 4개 기관 협력으로 추진됐다.
LH가 주택을 확보하고 사학재단이 집기류 설치·입사생 관리 등 운영을 맡았다.
개봉동 기숙사형 청년주택은 지하 1층∼지상 6층 규모로 단지형 다세대 4개동 39호 103실(1인실 61 실·2인실 42실)이다. 기숙사비는 1 인당 월평균 23만원 수준이고, 보증금은 20만원이다.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이하인 서울·경기 소재 대학의 대학생·대학원생 145명이 입주했 다.
개관식에는 유 부총리와 김현미 국토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 지병문 사학재단 이사장, 박상우 LH 사장, 기숙사 학생대표 8 명 등이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대학생 주거 문제에 관해 간담회를 가진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