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안산 상록갑)은 13일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 치매전문병동 개소식에 참석했다고 19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안산 상록갑)은 13일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 치매전문병동 개소식에 참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치매전문병동 개소에 따라 전국의 치매안심병원은 경기 안산, 부산, 대전, 전남 무안, 경남 창원 등 총 5곳이 됐다.

우리나라는 현재 65세 이상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인구 고령화에 따라 환자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문재인 정부는 치매 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국가가 함께 분담하고 돌보는 치매국가책임제를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정부에서는 치매국가책임제의 일환으로 공립요양병원에 시설 및 장비를 보강하여 치매전문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치매안심병원 설치를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치매안심병원을 50개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다.

안산은 문재인 정부의 치매안심병원 설립 계획에 발맞춰 2017년 9월 정부에 사업계획을 제출했고, 이후 복지부 승인, 설계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1월 병원 리모델링 및 장비 구입을 완료했다.

그 결과 현재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 본관 2, 3층에 다감각치료를 할 수 있는 스누젤렌실과 입원실(46병상), 상담실 등 다양한 치료 시설을 갖춘 치매전문병동이 새롭게 마련됐다.

전해철 의원은"치매전문병동 도입 과정에서 관계 부처에 사업 계획을 확인하는 등 진행상황을 챙겨왔는데 병동이 조기에 개소하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며 "치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 및 가족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의료·복지서비스를 제공받고 도움을 얻을 수 있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