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지정취소 목적으로 판단…긴장 고조

자율형사립고 재지정 평가를 앞둔 경기 안산동산고(사진)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을 직권남용으로 고발하는 카드를 내밀었다.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재지정 평가를 앞둔 안산동산고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을 직권남용으로 고발하는 카드를 내밀었다.
비대위는 “경기도교육청의 자사고 평가지표는 '자사고 지정 취소'를 목적으로 했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다"며 "이재정 교육감을 고발하겠다"고 5일 밝혔다.
이들은 "평가지표 중 교원 1인당 학생수를 평가하는 항목이 있는데, 안산 동산고는 도교육청의 자사고 지정요건에 따라 2015학년도 1학년 신입생부터 순차적으로 학생수를 줄여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2015∼2017년은 사실상 '학생수 감축 과도기'인데 이 기간마저 평가 대상에 포함해 낮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게 됐다"라고 지적했다.
비대위 측은 "학교에 절대적으로 불리한 평가 항목들이 여럿 있다"라며 "법률 검토를 한 뒤 조만간 고발장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학부모는 지난 달 25일부터 "자사고 평가지표를 전면 재검토해달라"며 도교육청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는 동시에 금식 기도, 서명운동을 이어오고 있다. 안산동산고의 자사고 지정 기간은 2020년 2월까지로 올해 평가에서 기준점 70점을 넘지 못하면 일반고로 전환된다.
한편 이재정 교육감은 그동안 '고교 서열화' 문제를 언급하며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 입장을 밝혀왔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