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신문 보도 후, 안산시 감사실 "사건 인지…필요하다면 도시공사 감사할 것"

안산도시공사가 채용비리 의혹으로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안산도시공사 노조가 양근서 안산도시공사 사장에게 일부 경영진에 대한 인사조치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안산도시공사 사옥 앞에 붙은 현수막 모습.

안산도시공사가 채용비리 의혹으로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안산도시공사 노조가 양근서 안산도시공사 사장에게 일부 경영진에 대한 인사조치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안산도시공사 등에 따르면 도시공사 노조는 지난달 28일 ‘안산도시공사 사장은 적폐를 멈추고 안산시민고 직원에게 사죄하라’는 제목으로 성명을 내고 “일부 경영진이 자녀를 안산썰매장에 채용시키는 등 인사비리를 저질렀다”며 “경영진은 도시공사를 더 망치지 말고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촛불혁명으로 정부가 교체된 지 불과 1년 8개월밖에 되지 않았다. 박근혜 탄핵 이유가 최순실 게이트 비선실세에 의한 국정농단, 대기업 뇌물 의혹 등이었다”며 “지금 도시공사 경영진이 박근혜와 무엇이 다르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반월신문은 안산도시공사 내부 사정에 밝은 한 제보자의 제보를 바탕으로 ‘안산도시공사가 내부 아르바이트 자리를 직원들의 자제 및 지인들로 모두 채웠다는 의혹에 휘말렸다’고 보도했다. <반월신문 2019. 1. 30일자 23면 보도>

지역 정가에 따르면 도시공사 아르바이트 자리는 도시공사 정규직 직원 채용으로 이어지는 구조여서 지원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만 도시공사 측은 12일 현재까지도 이 같은 의혹에 대한 별다른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

도시공사 노조는 “도시공사 사장의 눈과 귀를 가리고 비리를 저지르고 있는 일부 경영진은 명백한 중징계 사유가 있다”며 이들에 대한 중징계와 함께 인사 조치를 요구했다.

노조는 이어 “만약 노조의 요구를 이행하지 않는다면 안산도시공사 노동조합은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즉각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안산시 감사관실 관계자는 본지의 도시공사 채용비리 의혹 보도 직후 기자와 만나 “의혹에 대한 면밀한 검토 후 필요하다면 안산도시공사에 대한 감사에 착수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