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유원지 세월호 추모공원 반대 시민단체 ‘화랑지킴이 화랑시민행동’은 28일 안산시청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화섭 안산시장이 지난 25일 안산시의회 제253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25인위원회가 5차 회의에서 (세월호 추모공원) 최종 후보지를 화랑유원지로 결정하고, 정부에 건의해 줄 것을 요청해 왔다’고 거짓 답변을 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화랑지킴이 회원들이 ‘납골당 반대’ 문구가 쓰인 상여모형을 들고 기자회견장으로 진입하려는 모습. 사진=오만학 기자 nti123@daum.net

화랑유원지 내 세월호 추모공원 조성을 반대하는 ‘화랑지킴이 화랑시민행동(이하 ’화랑지킴이‘)’ 회원들이 “안산시가 세월호 추모공원 관련 거짓말로 시민들을 속이고 있다”며 들고 일어났다.

화랑지킴이는 28일 안산시청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화섭 안산시장이 지난 25일 안산시의회 제253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25인위원회가 5차 회의에서 (세월호 추모공원) 최종 후보지를 화랑유원지로 결정하고, 정부에 건의해 줄 것을 요청해 왔다’고 거짓 답변을 했다”고 밝혔다.

회원들은 “416생명안전공원 추진위원회인 25인 위원회는 자문기구이지 의사결정기구가 아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찬반 논의만 있었을 뿐 어떤 결론도 내지 못했다”라며 “자문기구에 불과한 25인 위원회를 마치 결정기구인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잘못된 정책을 정당화하려는 거짓말일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25인위원회의 구성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화랑지킴이는 “25명의 위원들 중 19명이 정부 관계자, 세월호 유가족, 진보 진영 전문가, 여당 시의원 등 친정부 성향의 인사들로 구성돼 있다”며 “외형적으로는 다양한 인물들로 구성했지만 실제로는 자신들의 입맛대로 위원회를 이끌어가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주장했다.

또 “위원회 임기가 2년임에도 불구하고 안산 지역의 최대 민민갈등 문제인 세월호 추모공원 조성에 대한 논의를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단 2개월 만에 서둘러 종결시켰다”고 꼬집었다.

한편 이날 참가자들은 붉은 글씨로 ‘납골당 반대’, ‘화랑유원지’가 쓰인 상여모형을 들고 기자회견장에 들어가려다 시 직원들의 제재로 시청 앞 삼거리 교차로를 순회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