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남의 미술세상

부당한 권력에 투쟁하는 예술가로 표상되어지는 케테 콜비츠는 1867년 독일의 쾨니히스베르크(Konigsberg)에서 출생하였다.

고향에서 미술공부를 하였다가 베를린과 뮌헨으로 이주하여 그림공부를 했다.

1891년 의사인 K.콜비츠와 결혼하여 베를린에서만 줄 곧 살았다. 처음에는 유화를 그리다가 뒤에 에칭·석판화·목판화 등의 제작을 시작하였다.

표현주의적 화풍으로 M.클링거와 E.뭉크 등의 영향을 받았다.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의 <직조공들 The Weavers 1892>이라는 연극을 보고 당시 독일의 비참한 노동현실을 인식하게 된다. 이후 그녀는 가난한 노동자들의 참상을 표현한 《직공들의 반란》(1895∼1898)이라는 시리즈 작품을 제작하였다. 그녀의 작품은 베를린에서 대규모 전시회로 기획되었다. 이후 두번째 시리즈 작품인《농민전쟁》(1902∼1908)을 제작하였다.

자신의 막내아들이 열여덟살 나이에 전쟁에 동원되어 2개월만에 전사하자 비통한 심정으로 세번째 시리즈 작품인《전쟁》(1922∼1923)을 제작하였다. 이후《프롤레타리아트》(1925), 《죽음》(1934∼1935) 등을 발표하였으며 억압속에서 착취당하는 민중을 표현하였다.

그녀의 테마의 연작 시리즈는 독일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평가되어진다.

1919년 프로이센 예술아카데미 회원이 되었지만 히틀러가 집권하자 그녀의 모든 것은 박탈당하였고 1936년에는 작품 전시도 금지되었다.

2차대전 중 그녀의 집은 폭격을 받아 많은 작품들이 소실 되었고 1945년 4월 22일 연합군에 의해 독일이 해방되기 전 사망하였다.

제가 좋아하는 판화가인 <케테 콜비츠>는 독일의 대표적 판화가이고 프롤레타리아 회화의 선구자로 필자는이 사람의 삶에 항상 감동하게 된다.

의사인 남편과 노동자 지구에서 살면서 경험한 비참한 생활과 무서운 전쟁 체험을 표현주의적인 방법으로 심정적인 공감을 가지고 작업을 하였으며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굉장히 예민하게 응시하고, 자신의 작업에 무척 진지하게 임하고, 죽는 날까지 작업을 멈추지 않았던 진정한 예술가였다.

젊었을 때부터 만년 까지 그려진 그녀의 자화상에 나타나듯 그의 마지막 유언은

'나는 최선을 다해서 살았고 인생을 낭비하지 않았다.' 라고 쓰여있다.

예술가를 생각나게 하는 작품이 있는가 하면 인간을 생각나게 하는 작품이 있다(조르주 브라크)

케테 콜비츠는 이말에 모두 공감되는 예술가라 생각 한다.

김용남 안산환경미술협회 회장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