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인사 후폭풍 공직사회 술렁
직렬 다른 공무원 현장대응 능력 의문

안산시가 지난 1월1일자 인사에서 조직개편이란 미명아래 전보제한과 직렬을 무시해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사진은 안산시청 앞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진 모습. 사진=오만학 기자 nti123@daum.net

[단독] 안산시가 지난 1월1일자 인사에서 조직개편이란 미명아래 전보제한과 직렬을 무시해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는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이에 따라 공무원 일부에서 업무의 연속성은 물론이고 현장대응 능력이 떨어질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례로 전산직 사무관이 행정직 자리로 이동하고 지적직 사무관이 건축관련 부서장으로 전보되면서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은 인사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따라서 건축 인허가 문제 등에서 원활한 건축행정이 이뤄질수 있겠느냐는 질책을 강하게 받고 있다.

이와 함께 건축직 서기관이 상하수도 관련 부서로 이동하고 또다른 건축직 사무관은 토지정보 부서로 전보됐다.

또한, 기계직 직렬의 사무관은 이번에 수도시설 관련 자리로 옮겼다.

전산직 사무관이 재난부서인 안전사회지원과로 옮긴것은 물론이고, 상록·단원구청 민원봉사과장은 모두 토목직 고참 사무관으로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

이번 인사로 인해 상하수도 관련 사고 발생시 현장 대응능력과 사고를 수습하는데 한계가 드러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승진한지 불과 6개월도 안된 건축직 서기관과 같은 직렬의 사무관도 전보인사가 나면서 일부에서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또한 5개월 전 좌천성 인사를 당했던 A사무관은 이번에 본청으로 영전된 케이스로 앞뒤가 맞지않는 인사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어 부부 사무관을 단원구 각기 다른 동장으로 발령내면서 동장 회의때 불가피하게 얼굴을 마주치게 되는 상황도 벌어졌다.

본청 요직 부서에서 근무한 고참 팀장급들을 구청이나 사업소로 좌천성 인사를 단행하면서 해당 팀장들의 사기저하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이 밖에도 사회안전지원과에 안산 원주민 팀장 4명을 모두 배치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4급 서기관 B씨는 “전문성과 전보제한 원칙이 무시된 인사였다”며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비판했다.

전국공무원노조 안산시 지부 자유게시판에도 이번 인사에 대한 불만섞인 글이 올라와 파문은 당분간 계속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편 안산시 고위 관계자는 “조직개편과 맞물려 전보제한 원칙을 벗어난 경우는 있지만 특정인을 우대한 인사는 절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