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은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쉽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다. 특히 네트워크를 통한 SNS의 발달은 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정보는 세상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어 민주주의적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자료나 정보는 검색을 통해 쉽게 얻을 수 있어 삶을 보다 풍요롭고 편리하게 해준다. TV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가정에서 필요한 각종 생활용품과 의류 및 건강식품에 이르기까지 원하는 다양한 제품들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케이블 TV채널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에서 언제라도 정보를 얻고 즐길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반도체 기술과 광역 네트워크 기술이 발달하여 실시간 뉴스나 소식을 접하고 소통하며 각종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다.

이처럼 정보화의 발달은 풍요롭고 편리함을 줄 뿐 아니라 인간으로서 누릴 수 있는 많은 혜택을 주고 있음에 틀림없지만 이로 인해 파급되는 문제점도 심각하다.

현재 정부기관을 비롯한 경제 군사 교육 등 모든 분야가 컴퓨터를 이용한 네트워크의 관리 통제를 받고 있다. 그러다 보니 누군가가 악의적으로 정보망을 해킹하거나 바이러스를 통해 전산을 마비시킬 수 있다. 실제로 2011년 4월에는 농협 전산망 자료가 손상되어 18일간에 걸쳐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사건이 발생한 적이 있고, 3・4 디도스 공격, 공공전산망 해킹에서 보듯이 전산망에 고도로 지능적인 이들이 악한 의도로 접근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여러 형태의 사이버 범죄가 극성을 부리고 있어 정부는 이를 예방하기 위한 사이버 범죄 수사단을 2011년에 출범시켜 운영하고 있다.

교육적인 면에서 정부는 2004년에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대책으로 전국 모든 학교에 인터넷 통신망을 설치하여 EBS강좌를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 그리고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강연이나 ‘알릴 가치’를 모토로 하는 TED강연도 언제라도 인터넷을 통해 들을 수 있다. 학교에서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자신의 경험을 동료 학생들과 나눌 수 있도록 세바시 강연을 하고 있는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상에는 음란 영상물, 도박 게임 사이트 등으로 유저들을 유혹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

정보화 시대는 모든 분야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초래하고 있음에 틀림없다. 편리함과 풍성함 그리고 자신들의 의견을 충분히 개진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이 되어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 반면에 이를 상업화하고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불순한 의도가 작용하기도 한다.

정보화 시대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여 주고 신속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선순환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그것을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피해를 줄이려고 보안프로그램 등 까다로운 절차를 둔다. 지능화되어 가고 있는 사이버 범죄와 무분별한 사용에 대한 규제와 대처 방안은 현대인들의 양면성을 엿보게 한다.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통신기기 사용 시 유의점과 네티켓(netiquette)에 대한 소양교육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교육은 나면서부터 시작된다고 하는데 교육이 잘된 부모가 자녀를 훌륭하게 양육할 수 있다. 학교 역시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소양 교육을 통해 유익하고 풍부한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인터넷을 통해 얻은 지식과 정보, 그리고 경험 등을 동료들과 함께 나누며 정보화 시대의 참 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게 길을 열어 주는 것도 중요한 교육의 역할이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