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 한국당 소속 H의원

안산시의회 자유한국당 H의원이 의회 물품을 이용, 자신의 지역구(월피동.부곡동.안산동)에 돌린 의정활동 보고서.

안산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H시의원(월피동·부곡동·안산동 지역구)이 시민의 세금으로 홍보물을 제작해 자신의 지역구 아파트에 돌려 도덕성에 상당한 흠집이 나고 있다. 특히 취재가 시작된 후에 “비용처리를 했는데 무슨 문제가 있느냐?” 오히려 적반하장 태도를 보여 향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의 신중한 판단이 요구되고 있다.

안산시의회 한국당 H시의원은 올해 초 '의정활동 보고서'를 자신의 지역구인 A아파트 절반 세대에 수천 장을 배포했다. 이 의정활동 보고서에는 ‘제245회 안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시정질문 답변서가 담겨져 있었다. 관련된 시정질문은 지난해 12월 15일 본회의장에서 이뤄진 사안으로 신안산선 전철 사업과 주차장 확보방안 외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런데 H시의원이 배포한 이 의정활동 보고서는 일반 인쇄 디자인 업체에서 제작한 것이 아닌, 일반 A4용지를 복사한 어설픈 보고서로 확인됐다.

문제는 이 복사용지를 일반 문구점에서 구매한 것이 아니라 안산시의회 용품을 가져다 쓴 데서 비롯됐다. 이 복사용지는 한 박스에 약 2만 원 꼴로 약 10여 박스를 가져다 복사를 통해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용이 문제가 아니라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복사기와 복사지를 자신의 정치홍보에 사용한 셈이다.

설상가상 더욱 문제는 취재가 시작된 후부터다.

본지가 정치인으로서 부적절한 행동을 문제 삼자 H의원은 “일단 아파트에 배포해보고 반응이 좋으면 일반 업체에서 제대로 제작할 예정이었다”면서 “이미 안산시의회에 가져다 쓴 만큼의 비용을 지불했기 때문에 문제가 전혀 없다”고 답변했다.

마치 불법을 저지른 뒤 다시 제 자리로만 돌려놓으면 “아무 문제없다”는 황당한 답변을 내놓은 것이다. 이를 두고 동료 시의원과 시민들은 어이가 없다는 반응이다.

안산시의회 B의원은 “자신의 정치적 치적 홍보를 위한 활동으로 분류되는 의정활동 보고서를 시민의 세금으로 사용해 놓고도 반성하는 기미가 없다는 것은 정치인로서의 도덕성에 치명적 결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돈을 줬으니 문제가 없다는 식의 답변도 남의 저금통을 깨서 사용한 뒤 다시 채워놓으면 그만이라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질타했다.

월피동에 사는 시민 L씨는 “1만원을 유용하나 10만원을 유용하나 100만원을 유용하나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것은 다르지 않다”며 “비용이 문제가 아니라 규정이나 법규를 우습게 아는 일부 정치인들의 의식이 문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6.13 선거에 이러한 작태를 보이는 정치인을 유권자들이 잘 가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