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 5명 단장 전원 세상의 역경 딛고 음악으로 희망 선물
5인 멤버 색깔 뚜렷해 인기상승 10여 차례 무대서 매력 발산

1994년 안산이 고향인 한 남성이 차량 안에서 신호를 대기하고 있었다. 주행신호만 기다리며 남은 하루 일과를 생각하던 한 남성에게 몇 초 뒤 날벼락이 떨어졌다.

후방의 한 차량이 엄청난 속도로 그의 차량 후미와 충돌했다. 큰 충격을 그대로 입은 남성은 2년 간 병원 치료에도 불구, 2급 지체 장애를 입었다. 그의 나이 40대 초반이었다.

그가 평소 장애인을 보는 시선은 “참 안됐다” 정도였다. 그런데 그런 그가 지체장애 2급의 장애인이 됐다. 정상으로 삶을 살던 그에겐 너무도 충격적인 일이었고, 재활과정도 너무 힘이 들었다. 다 포기하고 싶었고, 새로운 희망은 없는 듯했다.

또 다른 남성이 약 20년 전 축구를 하다 부상을 당했다. 부상정도가 심해 인공관절을 삽입했다. 시간이 흘러 새로운 인공관절을 삽입하던 순간 뼈 속에 염증이 생겼다.

살 속이 썩어 들어갔다. 결국 고관절 바로 아래 부분부터 다리를 절단해야 했다. 30대 후반의 인생 절정기였다. 그도 역시 좌절했고, 세상을 원망했다.

사고를 당한 두 남성에겐 공통점이 있었다. 평소에 음악을 좋아한다는 점이었다.

하지만 슬픈 현실 탓에 세상의 슬픔을 담은 음악이 모두 자기 이야기 같았다. 마치 자신의 삶을 노래하는 것 같아 눈물도 났다.

그러던 어느 날 두 남성은 결심했다. 장애를 딛고 음악으로 세상에 희망을 연주하겠다고.

현재 첫 번째 남성은 한 밴드의 단장, 두 번째 남성은 한 악기를 담당하고 있다.

그 밴드의 이름은 2016년 8월 탄생한 ‘애인밴드’다.

현재 보컬 이영숙, 기타 권기용, 건반 이미정, 드럼 김영애, 베이스 이법수 씨가 각각 맡고 있다. 그저 음악이 좋아 처음에는 기백만으로 뭉쳤지만 문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악기도 없었고, 연주할 장소도 없었다. 실력이 크게 모자랐기에 기본기를 전수해줄 강사를 만나는 일도 하늘에 별 따기. 설상가상 연주 스케줄이 잡혀도 악기를 실어 나를 이동차량이 발목을 잡기 일쑤였다.

이때 애인밴드의 단장이 이를 물었다. 현재 ‘사)경기장애인복지회 안산지부’를 이끌고 있는 이영식 단장(1954년생)은 당초 세상에 희망을 던지겠다던 의지를 떠올렸다.

이후 이 단장은 사재(私財)를 털어 악기를 마련한 뒤 연습장소도 우여곡절 끝에 현재 안산시장애인지원센터 공간을 확보했다.

“애인밴드 멤버 전원은 선·후천적 장애를 입은 사람들입니다. 각자 직업과 가정을 유지하면서 매주 화요일 오후 5시부터 함께 모여 호읍을 맞추죠. 비록 초보 수준이지만 해마다 팬도 늘고, 우리의 자부심도 커져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애인밴드’ 멤버 5명과 이영식 단장이 지난 20일 연습을 위해 모여서 한 말이다.

한대앞역 버스킹 공연 모습

2016년 DK컨벤션에서 열린 ‘장애인돕기 어울림한마당’에서 첫 공연을 펼친 ‘애인밴드’는 이후 지역 곳곳에서 약 10여 차례 무대에 올랐고, 바로 그곳에서 대중들에게 희망을 노래했다.

애인밴드의 18번은 ‘그 집 앞’ ‘젊은 태양’ ‘통나무집’ 등 누구나 편하게 들을 수 있는 노래다. 애인 같이 편한 밴드를 꿈꾸는 이들은 오로지 음악이 좋아, 무대가 좋아 모인 사람들이다.

여름철이면 땀으로 다리가 짓무르는 등 신체적 고통은 물론 아직 이동차량과 전문 강사를 초빙하기에도 부족한 살림이지만 자신들의 연주를 보고 좌절하지 않고 희망을 품는 이들을 있다면 어디라도 달려간다는 ‘애인밴드’

김영애 드러머는 2017년 9월 별망성예술제 공연을 마친 뒤 “우리 엄마 멋있고, 정말 대단하다”며 엄지손가락을 치켜든 아이의 모습이 지금도 드럼스틱을 놓지 못하는 이유라고 했다.

앞으로 실력을 더 키워 보다 큰 무대에서 대중들의 어깨를 들썩이게 만들고 싶다는 멤버들은 “여러분들이 보여주시는 관심이 열정으로 이어진다면 애인밴드는 더욱 아름다운 아마추어의 몸부림으로 이어질 거라 확신합니다.

오늘도 세상에 행복을 뿜어내는 애인 같이 매력 있는 음악이 있는 곳이 바로 애인밴드”라고 했다. 그러면서 장애인이든 비장애인이든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우리 밴드의 문을 두드려 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애인밴드 연혁

▶2015.12 복지회어울림한마당 및 사랑의 콘서트

▶2016.12 장애인복지회 장애인돕기 어울림한마당

▶2017.08 수술환자돕기 기금마련(드림 콘서트)

▶2017.02 안산시 장애인연합회 척사대회

▶2017.04 안산시 장애인의날 기념행사

▶2017.06 한대역 광장 버스킹 공연

▶2017.09 안산시 별망성예술제 공연

▶2017.12 장애인문화제 및 문화예술제

단원모집 031-480-3209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