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분위기 확산

고용노동부 안산지청은 일반고 특화 과정 내실화를 위한 선서와 함께 공정사회로 가는 블라인드 채용 분위기 확산을 위한 설명회 및 협약식을 2일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미래관 1층 대강당에서 열었다.

고용노동부 안산지청(지청장 이삼근)은 일반고 특화 과정 내실화를 위한 선서와 함께 공정사회로 가는 블라인드 채용 분위기 확산을 위한 설명회 및 협약식을 2일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미래관 1층 대강당에서 열었다.

이날 행사는 1부에서 일반고특화과정 훈련생 및 교사 등 약 100명의 일반고특화과정 내실화를 위한 공동선서가 진행되었고, 2부에서 NCS 기반 편견 없는 블라인드 채용 설명회가 개최되어 취업준비생 및 교사들에게 평등한 기회 공정한 과정을 위한 블라인드 채용의 준비방향에 이해를 높이는 시간이 이어졌다.

일반고특화과정은 실제 대학진학을 원치 않음에도 일반계고 재학생이라는 이유로 진로탐색·직업교육 기회가 적었던 학생들에게 충분한 직업교육과 고용서비스를 제공, 이들의 초기 노동시장 적응을 돕고 평생 고용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블라인드 채용은 입사지원서나 면접 등 채용과정에서 지원자의 출신학교, 지역, 외모, 가족관계, 학력 등 편견이 개입될 수 있는 정보를 요구하지 않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을 평가하는데 초점을 맞춘 채용방식으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모든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에 도입되고 민간 기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삼근 안산지청창은 “취업 준비생들을 위해 대학·특성화고 등을 직접 방문해 ‘찾아가는 블라인드채용 설명회’를 상·하반기에 각각 개최하는 한편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직무중심 자기소개서 첨삭·면접 등 1:1 컨설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