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호도시 중국 싱타이市와 ‘바둑교류 활성화 협약’ 체결

화성시와 중국 싱타이시 양 시의 바둑협회는 23일 ‘바둑교류 활성화’협약을 체결하고, 초등학생부터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민간 대표단의 상호 방문 및 교류전 개최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화성시와 중국 싱타이시가 반상외교로 한·중 관계 해빙의 마중물이 될 전망이다.

형태훈 자치행정과장을 비롯한 화성시대표단은 이달 20일부터 3박 4일간 우호도시인 중국 허베이성 싱타이시를 방문해 주영회 싱타이시 상무 부시장 등과 교류확대를 위한 실무회의를 가졌다.

이에 화성시와 중국 싱타이시 양 시의 바둑협회는 23일 ‘바둑교류 활성화’협약을 체결하고, 초등학생부터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민간 대표단의 상호 방문 및 교류전 개최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앞서 화성시와 싱타이시는 지난 2015년과 2016년 상호 초청 ‘우호도시 바둑교류전’을 개최한 바 있어 이번 협약으로 교류전을 정례화하고 양 도시 시민들의 상호교류를 한층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화성시는 지난 11일과 12일 이틀간 동탄 2신도시 내 바둑스포츠 콤플렉스 건립 예정지에서 개최된 ‘2017 대한민국 바둑대축제’에서 한·중 바둑페어대결로 반상외교의 가능성을 보여준 바 있어,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과의 관계에 훈풍을 불어올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바둑교류전은 내년 상반기 화성시에서, 하반기에는 중국 싱타이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시는 2009년 싱타이시와 우호도시를 맺고 공무원 상호파견, 중학생 홈스테이, 문화예술단 파견 등 다양한 분야의 상호 교류를 지속해 왔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