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는 7일 관내 출입기자들에게 사동90블럭 학교부지 사업과 관련 기자회견을 다음날 오전 9시에 시청 회의실에서 갖겠다고 문자를 보냈다. 그러나 약 30분이 채 되기 전 13일로 연기한다 문자를 보냈다. 그러더니 안산시는 또 의회에 설명회를 가진 뒤 기자회견 일정을 공지하겠다고 통보했다.

관련 담당과인 마이스산업과는 향후 관련사업 진행에 있어 시의회의 협조가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고 양해를 바란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러한 소식를 접한 일부 기자들은 “공무원들이 철저한 준비 없이 기자회견을 통보한 것도 이해되지 않고 몇몇 시의원이 지적을 하자 입장을 바꾼 안산시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항의 했다.

사동90블럭 학교용지 문제는 최근 일부 방송과 언론에 뭇매를 맞은 사안으로서 안산시장까지 당연히 결제를 받아야 하는 사안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시장의 결제까지 떨어지고 기자회견문까지 초안정도는 작성됐을 기자회견을 일부 시의원이 지적했다고 해서 취소한 것이다.

과연 이러한 사실을 기자와 시민이 믿을까?

안산시는 향후 270억 이나 하는 학교용지를 재매입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예산을 쓰려면 안산시의회 동의는 필수나 다름없다. 그런데 시의회 설명회를 가진 뒤 기자회견 일정을 다시 잡는다는 안산시의 기자회견 취소 이유는 석연치 않다.

기자들과 일부 시민단체들은 시의회 설명회 이유보다 오히려 다른 역풍의 이유가 있지 않나 의아해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애당초 경기도교육청과의 갈등문제에서 행정력 미비라는 지적이 언론계와 시민단체 사이에서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뒷받침하듯 일부 언론사에서는 안산시의 이번 학교용지 부담 문제에 대해 상당히 까다로운 질문을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도 이번 안산시의 대처능력과 기자회견 취소에 대해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안산시민단체 임원 A씨는 “시의회에 확인해 보니, 의회차원에서의 공식 요구도 아닌 의원 몇 의원의 목소리에 시민들과의 약속을 헌 신짝처럼 져버린 것”이라고 힐난했다. 기자회견을 취소할 수는 있지만 시민과 그리고 언론과의 약속을 시의원 몇 명이 좌지우지 했다는 측면에서 더욱 논란만 키운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사동90블럭사업은 이미 중앙언론까지 부지매각은 물론 학교용지 제공의 문제점 등이 보도돼 안산지역 내 최대 현안이다. 시민들의 관심사이자 안산시 행정력이 도마위에 오를 수 있는 문제였다면 비서실 등이 적극 나서 보다 신중하게 대처했어야 했다.

이와 관련 안산시의 기자회견 번복은 안산시장 비서실에서도 행정적 미숙이라고 인정했다.

75만 안산이라는 거대한 조직이 시민을 상대로 하는 중요한 기자회견을 이렇게 손바닥 뒤집 듯 처리하는 것은 안산시의 부족한 행정력을 여실히 드러내 보이는 민낯이다.

경기도 6위 인구 75만 도시, 예산 2조를 훨씬 넘는 도시 안산시가 보인 행정치곤 기대 이하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