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전의료재단 한사랑병원장

 

 

탈장이란 우리말로는 장이 탈출한 것을 의미하고, 영어로는 'hernia'라고 하는데 이는 'rupture' 즉 터진 것을 의미한다.

높은 복압을 견디지 못하고 약해진 복벽 사이로 복막이 주머니 모양으로 비정상적으로 돌출된 것으로 장이 이 주머니 안으로 나오게 되는 것이다.

생긴 부위에 따라 서혜부 탈장, 대퇴부 탈장, 제대 탈장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 가장 흔한 형태가 사타구니에 생기는 서혜부 탈장, 이것은 전체 탈장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다. 서혜부 탈장은 여성보다 남성이 많으며 좌측보다 우측에 더 많이 발생한다.

대퇴부 탈장은 감돈(복벽이 약해진 부위로 장이 나온 구멍에 장이 끼어서 복강 내로 들어가지 못한 상태)의 위험이 높고 여성에게 더 잘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제대 탈장이란 배꼽주위의 약해진 부위를 통해 발생하는 탈장으로 대개 선천적으로 생기며 생후 2살이 되기 전에 대부분 없어지기 때문에 2살까지 기다려 본 후 나중에도 없어지지 않고 계속 존재하거나 크기가 2cm이상 일 때는 수술을 해야 한다

탈장은 증상 없이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는 경우가 빈번하고, 자각적 증상도 개개인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르나, 급작스런 확장으로 인해 상복부나 배꼽주위의 복통이 나타날 수 있다.

보통의 증상은 초기에는 한쪽 사타구니에 말랑말랑한 종물양상의 돌출부가 생겨 서 있거나 기침을 하면 더 크게 나오고 손으로 누르면 들어가고 누우면 없어지기도 하나, 시간이 지나가면서 크기가 더 커지고 남성의 경우 음낭까지 내려오기도 하며, 일상생활에 불편함과 때로는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다.

더 심해지면 눌러도 들어가지 않고 누워도 없어지지 않으며, 심한 통증이 유발되는 감돈성 탈장이 될 수 있는데, 들어가지 않으면 장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겨서 장의 괴사가 일어나므로 응급수술을 요하게 된다.

성인의 탈장수술은 서혜부 복벽의 후천적인 결손으로 발생하므로 탈장낭을 묶어준 후 약해진 복벽부위를 막아주는 방법이며,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결코 탈장을 완치시킬 수 없으므로 진단이 되면 반드시 수술을 하는 것이 원칙이다.

인공막을 이용한 무장력 복원수술을 하여 수술 후 통증이 많이 경감되고 재발 없이 치료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