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민 국회의원이 난 산업 활성화 정책간담회를 가진 뒤, 참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철민국회의원실

더불어민주당 김철민(상록을) 국회의원이 18일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국내 주요 난(蘭) 단체 임원진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 9월 청탁금지법이 시행된 이후 급격히 소비와 거래가 줄어든 국내 화훼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 난 산업 활성화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열린 정책간담회에는 (재)국제난문화재단, 한국난산업총연합회, (사)한국난보존회, (사)한국난문화협회, (사)대한민국자생란협회, (사)경기도난문화협회 등 국내 주요 난 단체 임원진들이 대거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그동안 국내 난 업계는 동양란, 서양란 등 외국산 수입에 주로 의존해 막대한 외화를 지출해 왔는데 향후 수입대체는 물론 수출기대 효과가 큰 ‘한국춘란’의 산업화·대중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지난해 일명 ‘김영란법’(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거래액 기준으로 꽃다발은 16.0%, 화환 27.0%, 관엽 31.6%나 감소했다. 분화류(난류,관엽류)는 지난해 10월 이후에 무려 37.2%, 올해 들어 4개월동안 31.6%나 감소하는 등 화훼시장, 특히 난 시장의 어려움이 가장 큰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국내 난 산업을 비롯해 화훼시장을 활성화를 모색하는 방안이 적극적으로 마련돼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는 수치다.

김 의원은 지난해 11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후원하고, 재)국재난문화재단 등이 주관한 ‘난 산업 정책토론회’를 국회에서 사상 처음으로 개최한 바 있다. 당시 ‘도시농업으로의 난 산업 현황과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소비·거래촉진, 투명성 확보,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난 산업육성 방안을 난 재배 및 애호가, 전문가 등과 모색한 바 있다.

김철민 의원은 김영록 농림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도 “김영란법 시행 이후 어려움에 처한 국내 화훼산업 활성화 차원에서 한국춘란의 산업화·대중화 방안을 적극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고, 국제 난 엑스포 개최를 적극 검토하라”고 질의하자 당시 김영록 장관후보자는 “질의내용에 공감하며 앞으로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한 바 있다.

김철민 의원은 이날 정책간담회에서 “춘란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농림부와 국제 난 엑스포 추진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협의하고 국제 난 엑스포 추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추진 필요성에 대해서도 의견을 전달하겠다”며 “향후 추가적으로 국회에서 국내 화훼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일환으로 ‘난 산업 정책토론회’와 ‘한국춘란 전시회’ 개최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