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호 416안산시민연대 상임대표”

“안전공원 문제는 전적으로 정부가 책임지고 나서야 한다. 집단의 고통은 온전히 국가의 책임이기 때문이다. 이 관점에서 시민들과 소통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갈등은 간단하다 서로의 의견을 일단 먼저 경청하고 이견을 다뤄야 한다. 그런데 소통의 자리가 만들어지고 있지 않다. 이것으로 출발하면 된다.”

지난 반월신문 5일자에는 화랑유원지 시민지킴이 김강민 공동대표의 입장을 들었다.

이번에는 이재호(57) 416안산시민연대 상임대표의 입장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 대표는 추모공원 조성에 대한 갈등은 ‘소통’으로 풀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본다. 서로의 의견이 감정적이고 개인의 입장이 전체화 돼서는 안된다. 지금이라도 서로의 의견과 전문가의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그러면 된다라고 본다”며 시간은 충분하다고 긍정적인 전망을 보였다.

다음은 이재호 대표의 인터뷰 전문이다.

 

- 416안산시민연대는 어떤 단체인가?

본인은 현재 들꽃피는학교 교장을 12년 째 하고 있다. 목사이며, 교회 사역은 하지 않고 있다. 들꽃피는학교에서 청소년들과 같이 공부하고 살아가는 게 사역이다.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나왔다.

416안산시민연대는 처음 416시민대책위로 출범했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를 보고 단원고등학교에 자발적으로 모인 대책위가 있었다.

작년 6월 대책위에서는 416운동이나 아이들의 희생을 지역사회의 함께 항구적으로 나눴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창설연대를 만들었다. 그게 416안산시민연대다.

64개 단체가 모여 있고, 단체들이 회원 분당금과 자발적인 시민들의 모금으로 조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후원자는 700명 가까이 된다. 아직은 미약하지만 416때 벌어졌던 희생정신 그 희생에 상징하는 정신들을 지역사회와 한국사회에 알릴 수 있을까 하는 뜻에서 모임이 만들어졌다.

유족들을 지지하고 그 다음에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기타 등등해서 그 당시에는 어쨌든 박근혜 정부 시절이었고, 진상조사에 대한 가시권이 우리에게 들어오지 않았을 때라 이런 것들을 전면에 걸고 출범했다. 6명의 상임대표가 있고, 본인은 종교 몫으로 한 자리를 책임지고 있다.

상임공동대표단 6명이 있고, 운영위원회라는 게 있다. 운영위원회는 30명 정도 된다. 운영위원장을 3달에 한 번씩 돌아가면서 한다. 순전히 회의 진행을 위해서다. 권력이나 지휘체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나는 6월부로 끝났고, 7월부터는 마이금 대표가 바톤을 이어 받았다.

국민진상조사위원회가 있었고, 그 다음에 재단설립추진위원회가 있었다. 416연대랑 유가족이랑 같이 재단을 설립하는 준비모임이 있었는데, 안산에서도 누가 참여해야 되지 않겠냐고 해서 나갔다.

그리고 박근혜 정부때 국민진상조사위원회를 없애버려 국민들이 자발적인 성금으로 국민진상조사위원회가 만들어졌다. 거기는 노세극 대표가 우리 단체 대표로 참여했다. 본인은 재단 준비위원회에 대표로서 뽑혀서 간 거다.

어떻게 하다 보니까 재단 논의가 안전공원과 밀접하게 갈 수 밖에 없었다. 현안이 돼버려서, 안전공원과 관련한 특별위원회가 만들어졌는데 특별위원장을 자연스럽게 또 맡게 됐다.

4·5·6월에 세월호 3주기 시점에 운영위원장을 맡다보니, 안전공원 문제가 첨예하게 대립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 봉안시설을 포함한 추모공원과 관련돼서는 언제부터 논의됐나?

 

416시민연대의 입장은 봉안시설을 포함해 화랑유원지내 오토캠핑장 옆에 미개발된 지역에 안전공원이 만들어졌으면 한다. 이같은 입장은 분명하고, 유가족들도 같은 생각이다. 이 논의가 맨 처음에 나왔던 것은 2014년 8월이다.

당시 아이들이 배에서 막 수습이 됐었는데, 아이들이 여기도 가있고 저기도 가 있고 하니 아이들을 한곳에 모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자연스럽게 나왔다. 아이들을 기억하는 기억공원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얘기가 이때 나온 것이다. 본인이 들은 얘기로는 유족들과 시장이 대화하는 중에 이런 얘기가 나온 것으로 안다. 그 장소가 어디냐. 안산에서는 새로운 공원을 조성할 수 있는 땅은 정해져 있는거나 마찬가지다.

그게 마침 단원고등학교와 밀접하고 아이들이 그 동네에서 살던 애들이니까, 이렇게 저렇게 해서 그 얘기가 자연스럽게 흘러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

제 시장과 가족들이 그렇게 얘기했다. 논의가 본격적으로 되지는 못했다. 세월호 문제에 대해 박근혜 정부가 계속 묻으려고 했다.

어쨌든 지금은 문재인 정부지만 2014·2015년도 그러니까 작년 최순실이 나타나기 전까지 그렇지 않았나. 그 논의를 제종길 시장이 리더십을 가지고 추진하기도 어려운 여건이었을 것이란 생각도 든다.

416운동에 대해서 문제를 지적하거나 416유가족이 갖고 있었던 몇 가지 실수들, 언론의 공격적인 홍보, 이런 것들이 전체적으로 끌고 가는데 있어 어려운 건 맞다.

작년에 4·16 세월호참사 안산시 추모사업 협의회(안추협)이 만들어지고 이 논의는 사실 2017년 3월 31일에 안추협은 부지를 확정(해야 했다)하고, 안추협을 만든 것도 시당국이 자진해서 한 것이다.

사실 프로세스를 보면 안추협 시청대회의실에서 하는 것 자체가 모든 걸 압축하고 있는 거다. 그것의 진행을 누가 책임져야 하는지를, 근데 3월 31일 그 즈음 1~2월부터 본격적으로 재건축 쪽에서 문제를 제기했다.

3월 31일에 사실은 장소도 결정(픽스)을 하고 끝내야 했다. 장소도 결정하고, 몇가지 시설도 들어와야 한다고 결정을 해서 국조실에 보고를 하면 되는 것이었다. 아니면 안산시가 추진해도 됐다. 그럼 국조실은 지원을 하면 되는 거다. 어차피 땅은 안산시가 결정하면 되는 것이니까.

이런 과정에서 사실은 타이밍을 놓쳤다. 주민들과 더 많이 소통하고 우리들의 마스터 플랜이 이렇고, 주민들의 니즈가 무엇인지 경청을 (해야 했다)하겠다. 이런 밑 작업들이 2014년 8월부터 쭉 작업을 했었어야 하는데 사실, 이 기간을 놓쳤다.

이후 안추협에 기한이 3월 31일 못이 박혀져 있는 것에 임박해서 반대여론을 수용해야 한다 그러니까 유가족과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결정이 끝나가는데 그쪽에 문제제기를 한다고 해서 다시 논의를 원점으로 돌리면 되겠냐 했다. 그래서 일단 연기를 한 게 6월 30일까지였다. 그래서 그 사이에 사실은 추가 논의가 진행됐지만 3월 31까지 논의를 종결하지 않고 6월 31일까지 끌고 (가긴 했지만) 가봐야 이렇게 될 줄 알았다.

지금은 그 안전공원에 대한 지역 주민들 시민들과 계속 소통을 할 수 있는 3년이라는 시간이 주어졌는데 그 앞에 밑작업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놓쳤다.

원래 화랑유원지 오토캠핑장 옆에 미조성부지에 봉안시설을 갖춘 안전공원이 건립되는 것을 쭈욱 진행해왔다. 그것은 안추협에 회의록이나 참여했던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신뢰감이 있고, 작년 12월과 올해 1월부터 조금씩 입장이 6월 30일 결정되기 까지 변해왔다.

 

- 64개 단체 구성원, 유가족 모두의 의견이 일치했나.

 

어떤 단체가 입장을 정리할 때는 모든 구성원이 100퍼센트 같은 생각은 아니다. 의사결정구조가 있고 리더십에 대한 공인된 시스템이 있는 것이니 그 전제에서 말하는 것이다.

유가족 등 모두 모여서 투표해봤냐 하면 자신있게 말은 못한다. 64개 단체에서도 사실은 성명이나 기자회견이나 이슈를 제기했을 때 단체를 탈퇴하거나 그 입장에 반대한다는 의견은 듣지 못했다.

64개 단체 중에 반대쪽을 지지하는 단체는 없다. 단정할 수 있는 것은 지난해 6월 30일 단체가 출범을 할 때 세월호 진상조사 유가족들과 입장을 정리해서 단체가 만들어진 것이다.

 

- 추모공원 반대측에서 하는 주장하는 내용에 대한 생각은.

 

정서적으로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쉬운 것은 안전공원이 가지고 있는 디자인, 상 이런 것들에 대해서 그분들이 아직 못보셨다.

본인도 분향소를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 그런데 그 분향소가 계속 거기 있을 것은 아니고 미수습자 가족도 수습되는 가정에 있고 어느 정도 진상조사가 나오면 합동영결식을 해야 하지 않나. 그럼 그 분향소가 거기 있을 이유도, 명분도 없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 이후 거의 가시권 안에 들어왔다. 문 정부가 특조위도 다시 만들고 하고 있으니까 지금 3년 동안 있었던 일들을 가지고 말씀을 하면 상황에 대한 공감이 약하시다.

그래서 계속 말하는 얘기를 안들으려고 한다. 외국에 좋은 공원에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이 굉장히 멋지다. 우리가 생각하는 납골당 그러면 화장터로 생각한다.

그런데 안전공원은 전혀 그렇지 않다. 계속 추가 되는 납골당이 아니라 지하에 모시는 것이고, 공원인데 우울하고 침울하고 무겁게 조성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나?

그리고 우리가 아픔은 기억하되 역사적으로 승화해야지 미래로, 계속 현장에 머물러 있는 것은 병이다. 우리가 병이고 치유할 대상이다. 그런데 이런 얘기를 안들으려고 한다.

지난번 시민포럼에서 하는 전문가 포럼도 그런 내용들이 굉장히 많았다. 그러나 개회하기도 전에 마이크부터 뺏어버리고 단상을 점거하니 문제가 있었다.

 

- 해결방안이 있나.

 

소통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분들은 많이 늦었다고 생각하지만 지금부터 시작이다. 입주자 대표 5명이랑 저희쪽 5명이 저녁에 맥주한 잔 한 적이 있다. 물론, 결론은 안났지만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본다.

그분들은 내가 유가족들을 위해 얼마나 아프고 슬퍼했는데 자원봉사도 하시고 밥도 나누고 했는데, 유가족들은 고마워하지도 않고, 다 광화문가서 있고 근데 우리는 뒷전으로 보고 등등에 대해 불만을 토로한다.

전 유가족들이 성숙했다고 일방적으로 편을 들고 싶지 않다. 물론 그런 부분도 있었을 것이다.

사람이 의견이 다 다르다. 그래서 서운한 마음을 충분히 공감한다고 얘기하고 싶다.

상대적으로 본인도 가끔 서운할 때가 있다. 나름 열심히 하는데, 회의하다 보면 더 열심히하라고 나무라기도 한다.

그러니까 이제 사람이 똑같은 일을 해도 어떤 사람은 일을 잘하고 잘 표현하고 주변을 잘 건사하면서 일을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또 어떤 사람은 일만 하는 사람이 있다.

그렇다고 해서, 그 사람이 성숙하지 못하다고 해서 그 일 자체가 못 됐다 나쁘다 이렇게 얘기하는 것은 우리 주민들이 좀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 그런 마음이다.

그래서 지금부터라도 소통 하고 저희도 듣고 저희 얘기도 들어주셨으면 좋겠다.

 

- 시민지킴이가 제안한 주민투표 결정방법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주민투표는 반대한다. 연대 차원에서 주민투표에 대해서 입장을 결정한 것은 없다.

주민 투표도 사실은 6월 30일 날에 입주자 대책위가 집회를 할 때 들었다.

주민투표는 일단 모든 표 싸움은 승자와 패자가 있는 것이고, 그것은 지역공동체 생명존중 인간 먼저 세월호 정신과 어긋나는 일이다.

저는 대표로 있는 한 주민투표는 기를 쓰고 반대를 할 계획이다. 그리고 주민투표에 대해서 시간이 얼마가 걸리더라도, 주민투표는 제일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다.

간단하고 쉬운 방법을 쓰면 안된다. 아무리 힘들더라도 정말 다같이 공감하는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그게 소통이라고 보고 있다.

 

- 하고 싶은 말은.

 

향후 추모공원 관리에 대한 운영과 이권에 관한 소문도 있는데, 전혀 그런 생각은 해본 적도, 그런 준비도 한 적도 없고, 의사도 전혀 없다.

추모시설 관리운영은 재단이 들어서면 재단이 알아서 할 것이다. 그리고 재단이 어떻게 구성될지는 전혀 결정된 바 없다. 한마디로 얘기해서 대통령선거때 떠돌아다녔던 근거도 없고, 가짜뉴스다. 누군가 입에서 나온 얘기를 기정사실화해서 말하기 좋게 표현한 것 같다.

말하고 싶은 것은 화랑유원지 19만평에 전부 안전공원이 들어오는 것이 아니다.

이런 논란 자체가 안산시민들의 세월호의 상처를 의미한다. 그만큼 국가나 지자체가 미리 나서서 소통하고 머리를 맞대는 지혜가 필요했다.

화랑유원지 19만평에 대한 총체적인 디자인을 해야 한다. 그중에서도 안전공원은 그 일부이고 세계적인 수준의 디자인의 청사진이 주민들에게 보여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문제는 전적으로 정부가 책임지고 해야 한다.

집단의 고통은 온전히 국가의 책임이기 때문이다. 이 관점에서 시민들과 소통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