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조 칼럼

카리스마가 있는 사람들은 어디를 가나 관심이 집중되고 엄청난 성공을 거두며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카리스마의 일곱 가지 열쇠의 저자 “조안나 코 주부스카”에 따르면 카리스마는 소수의 행운아에게만 부여되는 타고난 재능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얼마든지 개발할 수 있는 것이다.

경영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이기도한 저자는 카리스마가 강한 사람과 따분한 사람의 차이가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주도면밀한 연구를 거친 결과 카리스마가 강한 사람에게 일곱 가지 열쇠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녀가 전하는 카리스마 공식을 알아보자.

 

1. 절대적인 자신감

카리스마가 강한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능력을 절대적으로 믿는다. 그리고 위험을 무릅쓸 용기가 있다.

그들은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도 데이트를 신청할 수 있으며 남들이 모두 미쳤다고 하는 사업을 대담하게 시도한다.

춤추러 가서도 댄스플로어에 가장 먼저 나가서 마지막까지 남아 있는 사람들이다. 또한 부정적인 생각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무엇보다 자신의 인생을 온전하게 사랑한다. 그들은 자신의 모습, 자신의 일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변명하지 않는다.

 

2. 미래에 대한 비전

카리스마가 강한 사람들은 자신이 인생에서 무엇을 원하는가에 관한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앞으로 5년, 10년 혹은 20년 후 무엇이 되고 싶은가를 뚜렷하게 알고 있다.

그것이 대저택에서 행복한 대가족을 이루거나 세계적인 성공 기업의 리더가 되거나 스포츠, 혹은 예술방면에서 성공을 거두는 비전일 수 있다. 그것이 무엇이든 비전은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을 분명히 알게 해준다.

 

3. 남다른 커뮤니케이션 능력

카리스마가 강한 사람들은 타고난 이야기꾼이다. 하지만 그들은 대화하는 방법을 연구하기도 한다.

좋은 이야기꾼이 된다는 것은 단지 말이 유창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물론 말을 잘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는 하겠지만,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줄 수 있어야 한다.

카리스마가 강한 사람들은 상대방의 말을 세심하게 들어주고 관심을 가져주기 때문에 상대방이 좋은 기분을 느낄 수 있게 만든다. 그들은 또한 음성의 톤, 바디랭귀지, 제스추어를 적극 활용한다. 정열적으로 이야기하고 남의 말에 따뜻하게 귀 기울이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을 꼼짝 못하게 만들 수 있다.

 

4. 자신만의 스타일

스타일은 우리가 무엇인가를 하는 방식, 즉 사람을 대하고 행동하고 옷을 입고 집을 꾸미고 요리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우리의 행동방식이 남다르고 감탄을 자아낼 때 '스타일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스타일은 사람마다 다르고 독특한 그 무엇이어야 한다. 카리스마가 강한 사람들은 자기만의 독특한 방식을 가지고 있다.

 

어떻게 하면 스타일을 키울 수 있을까?

옷을 고를 때는 신중하자.

옷은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 동시에 어떤 상황에서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나만의 진정한 스타일을 찾을 때까지 옷, 메이크업, 헤어스타일을 여러 가지로 실험해 보도록 하자.

확신이 들 때까지 새로운 것을 계속 시도해 보도록 하자. 헤어디자이너를 찾아보고 패션에 관한 조언을 듣도록 한다. 자신의 스타일을 제대로 찾게 되면 사람들을 자신 있게 대하고,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행동하기가 더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5. 창의성

카리스마가 강한 사람들은 새로운 일을 만든다.

그들은 회사에서 가장 자유분방하고 독창성 뛰어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낸다.

사랑하는 사람을 깜짝 여행에 데려가는 것도 바로 그들이다. 그들은 활기차고 다이내믹하고 에너지가 충만하다.

그것이 육체적인 에너지만이 아니라 내면의 에너지이자 생명이 깃든 강한 스파크를 의미한다.

 

6. 자기 과시

강한 카리스마를 원하는 사람들은 자신을 돋보이게 만들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카리스마가 강한 사람도 겸손할 수는 있지만 수줍어하거나 움츠러들어서는 안 된다.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려면 밖으로 표현해야 한다.

그것은 독특하고 화려한 자기만의 스타일을 개발한다거나, 외향적인 성격 표출하기, 강하거나 논쟁적인 관점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다. 심지어는 괴짜라는 소리를 듣는 것도 자신을 드러내는 한 가지 방법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기자랑도 할 수 있어야 한다.

 

7. 신비감

카리스마가 강한 사람들은 결코 따분하지 않다. 오히려 그들은 사람들을 즐겁게 만들고,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그들 에 관해 좀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 하게 한다. 그들이 흥미롭게 느껴지는 것은 어딘가 신비로운 분위기에서 나온다.

하지만 너무 미스터리한 사람처럼 보이면 비밀이 많고 쌀쌀맞게 보일 수 있고, 너무 미흡하면 속이 뻔한 사람이 된다. 핵심은 호기심을 일으키기 충분할 정도의 미스터리 함을 지니는 것이다.

스피치/화술/펀/면접/정치연설/강사파견-KL인재개발원-JE스피치아카데미 (486-5001)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