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 전환수익을 시민과 함께 나누는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

시민들의 출자를 통해 친환경에너지도시 조성은 물론 창출된 에너지 전환수익을 시민과 함께 나누는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을 안산시에서는 적극 육성지원 하고 있다.

 

최근 시민햇빛발전소 5호~8호기 건립(525kW)을 추진 하고 있는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현행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제도(RPS) 하에서 태양광 발전의 수익 여건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발전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에너지협동조합의 성공사례로 인식되고 있다.

 

이것은 안산시가 친환경도시 조성을 위해서 시민이 참여하는 태양광 발전소 확대를 적극 육성 지원하고 햇빛발전협동조합에 참여한 조합원들이 자발적으로 노력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안산시에서는 부서 협의를 통하여 공공시설 시민발전소 건립을 지원하고, 대부료를 현행화 하는 등 적극적인 행정으로 보다 많은 시민이 에너지협동조합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것이다.

 

작년 안산 와~스타디움 주차장에 안산시민 4호 발전소를 건립(300kW)한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현재 350kW 3개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추진하고 있는 5호~8호 발전소가 추가로 건립될 경우 525kW의 태양광발전소가 추가 운영되어 연간 1,100MWh의 전력을 판매할 뿐 아니라 판매로 인하여 창출된 에너지 전환수익을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게 된다.

또한 올해 사업비 1,050백만원중 735백만원으로 에너지 시민펀드를 운영하여 시민펀드 가입자에게 2년 연이자 4%, 5년 연이자 4.3%를 보장해주는 신개념 에너지수익 공유사업으로 운영하고자 현재 시민펀드를 모집하고 있다.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에서는 시민발전소 건립사업 뿐만 아니라 시민 에너지교육·홍보사업, 에너지 홍보 캠페인, 정책연구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안산시와 함께 추진하여 ‘시민이 참여하는 에너지 자립도시 안산’ 조성에 기여하고 있으며, ‘시민1가구1발전소’ 에너지 시민운동의 일환으로 앞으로 더욱 활발한 활동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