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민 근 / 안산시의회 의원

반복의 힘

반복은 성공의 법칙입니다. 최근 온라인서점 ‘아마존’으로 인수가 발표돼 주목을 받았던 ‘워싱턴포스트’에서 경제과학부 기자로 활동했던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 이하 말콤)은 자신의 저서 ‘아웃라이어’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끊임없는 반복”이라고 주장합니다. 말콤은 2005년 미국 타임지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말콤은, 적어도 자기 분야에서 1만 시간 이상을 반복하며 노력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여기서 1만 시간이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매일 하루도 빼놓지 않고 3시간씩 연습한다고 가정했을 때, 10년을 투자해야 하는 엄청난 시간입니다.

전문가는 반복의 산물입니다. 낙숫물도 계속 떨어지면 바위를 뚫습니다. 반복의 힘은 바위만 뚫는 것이 아니라 굳게 닫힌 사람의 마음도 열게 합니다. 몇 번 해보고 쉽게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IBM, 포드, 제록스, HP 등을 담당했던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이자 베스트셀러 저자인 브라이언 트레이스(Brian Tracy, 이하 브라이언)는 “21일 법칙은 정신적인 습관과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법칙”이라고 말합니다. 습관이나 버릇은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라 같은 행동을 반복할 경우에만 생깁니다. 습관의 지속적인 발전도 반복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그런데 적어도 21번은 반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군 조종사를 전쟁에 투입하기 전에 모의 훈련을 몇 번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를 알아내기 위해 조사했답니다. 그 결과 21번 이상 훈련받은 사람들에게서 가장 높은 생존율을 보였답니다.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려면 무엇을 하든 최소한 21번의 반복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반복은 생존의 법칙입니다. 숨이 지루하다고 반복을 멈추거나 심장이 피곤하다고 반복을 멈추면 곧 죽음입니다.

반복은 차이를 만듭니다. 어떤 분야를 반복하느냐에 따라 삶의 모습은 달라집니다. 천재일지라도 반복하지 않으면 그 재능은 녹이 습니다.

컵에 물이 절반 차 있는 것을 보고 “물이 반이나 차 있다.”고 표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컵에 물이 반 밖에 없다.”고 표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앞의 경우를 긍정적인 표현을 하는 사람이라 부르고, 뒤의 경우를 부정적인 표현을 하는 사람이라 부릅니다. 같은 현상을 동시에 보면서도 시각에 따라 긍정적인 시각이 있고 부정적인 시간이 있는 것입니다.

언어학자들의 말에 의하면 동일한 언어(言語)를 반복하게 되면 그 말이 현실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긍정적인 말을 계속하면 긍정적인 삶이 이루어지게 되고 부정적인 말을 계속케 되면 부정적인 삶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말이란 그 자체로써 힘을 지닙니다. 말이 일단 입에서 나오면 그 말이 자신을 지배하게 됩니다. 말이 가지는 힘이 자신을 지배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아침에 “오늘은 좋은 일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는 말로 하루를 시작해 봅시다.

가정에서도 일터에서도 좋은 말, 긍정적인 말, 일을 되게 하는 말을 반복함으로 하루를 시작합시다. 그런 말의 반복이 자신의 삶을 성공적인 삶으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