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동 현 / 한사랑병원 원장

‘항문질환’ 창피하면 고칠 수 없다

사람들은 항문 질환에 대해서 창피하다는 생각에 이야기를 잘 안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치료를 차일피일 미루게 되고 그러다보면 결국은 질환이 악화된 상태에서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잘못된 치료로 더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다. 항문질환은 초기에 적절하게 치료하면 큰 통증 없이 완치할 수 있으니 항문에 불편한 증상이 있을 때는 차일피일 미루지 말고 전문의에게 정확한 검진을 통해 말끔하게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직장검사를 통해 직장암도 발견할 수 있다.

항문질환의 치료는 무엇보다 정확한 원인검사가 중요하다. 항문질환의 약 90% 정도는 적절한 관리나 배변조절, 약물치료 등의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다.

항문에서 출혈이나 치질증상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하는 것은 아니다.

환자의 증상정도에 따라 약물치료나 보존요법, 수술을 할지 여부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의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다.

항문질환이 경미한 경우라면 국소 마취로 통원치료가 가능하고, 대개는 하반신만 마취하에 시행한다.

항문수술은 복잡한 수술은 아니지만 예민하고 미묘한 수술이므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의 섬세함이 요구된다. 또

한 항문질환은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처음 수술할 때 정확하고 말끔하게 치료해야 재발하지 않는다.

일상생활에서의 목욕 특히 좌욕은 항문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므로 매일 좌욕을 하여 항문 주위를 따뜻한 물로 씻고 잘 건조시켜야 한다. 소금물이나 비누, 소독제를 사용하면 오히려 항문 주위를 자극하여 증상이 악화되므로 피해야 한다.

배변 시에는 힘을 쓰지 않도록 하고 부드러운 변을 무리 없이 단시간에 배변하는 것이 좋다. 아침식사 20~30분 후 변의가 없어도 반드시 화장실에 가는 습관을 갖는다. 또 강하게 힘을 주면 울혈을 일으켜 항문에 부담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직업상 장시간 일정한 자세로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사람에게는 치핵이 많다.

따라서 의자에 장시간 앉아 있을 때는 자주 자세를 변환시켜서 항문부의 혈액순환을 해야 한다. 술과 자극성이 있는 음식 등은 피하고 채소, 과일, 해초 등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식사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