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동현 / 한사랑병원장

의학칼럼

임신과 치질

임신은 여러가지 이유로 치질 뿐만 아니라 하지정맥류나 질주위 정맥류를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임신중에 치질이 잘 생기거나 심해지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자궁이 점점 커지면서 골반정맥과 하대정맥에 압박 을 가하게 되고, 하지로부터 혈액공급을 받는 하대정맥이 눌리면서 우리 신체의 아래쪽의 정맥은 울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정맥은 더욱 확장되고 붓게 됩니다.

2. 임신 중 흔히 발생하는 ‘변비’ 또한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자궁에 의해 대장이 눌리면서 장운동에 장애를 일으키는데, 배변시 힘을 주게되고, 이로인해 치질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3. 또한 임신 중 프로제스테론 호르몬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정맥벽을 이완시키고 이로 인해 쉽사리 붓게 됩니다. 프로제스테론 호르몬의 증가는 장관의 운동을 억제시키고 이로 인해 변비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4. 특히 분만 과정 중에 복압이 높아지고, 울혈이 심해지면서, 치질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임신 중 치질 예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임신이라는 상황이 불가피한 상황이긴 하지만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1. 우선 변비를 예방해야 합니다. 고섬유식이, 충분한 수분섭취(하루에 8-10컵), 규칙적인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2. 배변을 참으려고 하지 맙시다. 배변시 너무 힘을 주지 말고, 화장실에 너무 오래 앉아있는 습관을 피하도록 합니다.

3. 매일케겔( Kegel) 운동을 합니다. 케겔운동은 항문주위의 혈액순환을 증가시키고 항문주위 근육을 강화시켜 치질의 발생을 감소시킵니다.

4. 오래 앉아 있거나 서있는 자세를 피합니다. 오래 앉아서 일하는 직업이 있으신 분들은 중간중간 일어서서 가벼운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는 왼쪽으로 누워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으로 누워계시면 하대정맥의 압박이 경감될 수 있어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임신중 생긴 변비에는 어떤 음식이 좋은지 살펴보겠습니다.

1.과일의 여왕 사과가 좋습니다. 과일의 여왕이라는 사과의 주 성분은 펙틴입니다. 펙틴은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줄 뿐 아니라 설사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2.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바나나입니다. 모 연예인은 바나나를 이용해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하는대요 바나나는 과일중에 가장 많은 식이섬유를 갖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3. 아기를 낳고 주로 섭취하는 미역입니다. 임신중에는 몸에 활력을 보충해주는 미역 같은 해조류가 좋습니다.

전화 : 031-501-7777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