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환 한사랑병원 원장

경제적 어려움이나 맞벌이 부부의 육아 문제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임신을 지연시키고자 하는 신혼부부도 있지만, 자녀가 성장하고 더 이상 임신을 원치 않아 영구 불임을 원하는 중년부부도 있다.

실제 부부 생활에서 남성보다는 여성들이 피임을 담당하고 있다. 여성의 피임방법에는 난관수술, 자궁내장치, 경구피임약, 살정제, 월경주기법 등이 있다.

배란일을 피하는 월경주기법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고, 피임약의 경우 매일 꼬박 약을 먹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피부 밑에 이식하는 피임법의 경우 월경불순이나 월경량의 변화 등의 부작용과 침습적인 방법이라는 문제가 있다.

자궁내장치의 경우는 한번 시술로 오랜 기간동안 피임효과를 발휘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로 인해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과 생리량이 증가하고 생리통이 발생되는 단점이 있다.

난관수술의 경우 수술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난관복원술의 경우 낮은 성공률을 보이고 있어 적극적으로 권하기 어렵다.

이러한 여러 피임법이 실패하였을 경우 인공임신중절로 인해 고통과 후유증을 준다.

피임에 대한 스트레스가 중년 여성이 점차 부부생활을 회피하게 되며, 그로인해 부부간의 정은 점차 줄어들게 된다.

이제 피임을 과연 여성에게만 책임지울 문제인가에 관해 남성들은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한다.

진정 아내를 사랑한다면, 내 아이를 유산시키지 않길 원한다면 우리 남성들이 피임에 있어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해답은 간단하다. 남성이 부부생활에서 있어 피임을 담당하는 것이다.

남성이 할 수 있는 피임법으로 매우 간단하면서도 영구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으로 정관수술이 있다. 정관수술의 종류는 국소마취후 칼로 절개하는 경우와 구멍을 뚫어 정관절제후 묶어주는 방법(무도정관수술)등이 있다.

수술 시간은 15분밖에 걸리지 않고 통증이 적으며 감염과 출혈의 빈도 역시 매우 적은 편이다. 수술 후 성관계는 일주일이 지나 시작하면 된다.

하지만 수술 후에도 정관을 따라 아직 정자가 남아 있으므로 약 15~20회 정도의 사정 후 병원을 찾아 정액 검사를 시행하여 정자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낙태는 여성의 몸과 마음에 커다란 상처를 안겨다 주며 부부생활을 기피하는 원인이 된다.

남성의 작은 용기가 피임문제로 고통 받고 있는 아내에게 큰 힘이 된다.

문의전화 : 031-501-7777

상록구 이동 714-6

한대앞역 2번 출구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