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 ‘새마을회관 건립 계획’

시민들, “의회는 거수기 노릇 말라” 비난

각종 특혜 논란, 타 단체와의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반월신문 2월18일 1면 보도)과 상록구 이동 지역 주민들의 극렬 항의로 좌초 위기(반월신문 3월 4일 18면 보도)에 몰렸던 새마을회관 건립 계획이 안산시의회 본회의에서 수정안이 통과돼 결국 ‘부결’됐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시민들은 “소관 상임위인 기획행정위원회가 해당 안건에 대해 졸속적으로 심의. 의결한 것이 1차적 책임이 있다”면서도 “시의회가 거수기 노릇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새마을회관 신축 관련 안건을 담은 ‘2010년도 공유재산 관리 계획안’을 심의한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부지 타당성과 각종 특혜 논란에도 불구 지난달 26일, 해당 안건을 집행부 원안대로 가결시켰다.

당시 기행위의 원안 가결 소식이 알려지자 지난 3일, 상록구 이동 지역 주민들은 시의회에 항의 방문했으며 기행위 회의실 앞에서 피켓시위를 벌이는 소동까지 벌어졌다.

이날 이동 지역 주민들은 지역 주민의사를 철저히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새마을회를 위해 5층 건물 회관을 신축하도록 의결한 시의회 기행위의 결정에 강력 반발했다.

지역 주민의 극렬반대에 부담을 느낀 시의회는 최종 의결을 앞둔 지난 12일, ‘2010년도 공유재산 관리 계획안’의 수정안을 부랴부랴 마련하고 진화에 나섰다.

이날 시의회는 “ ‘2010년도 공유재산 관리 계획안’중 새마을회관 신축관련 안건은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며 기획행정위원회를 통과한 해당 안건을 전격 뒤집고, 부결시켰다.

안건의 수정안을 대표발의한 한나라당 박선희(비례대표)은 “부지 적정성과 자금 출현 계획,주민과의 협의절차 등 추가적 검토를 더 하고 차후 추진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이어 22명 시의원들은 수정안에 대해 전원 찬성 의견을 피력, 뒤늦게 새마을회관 건립에 제동을 걸었다.

결국 새마을회에서 약 25억원을 들여 상록구 이동 652번지 747.3㎡(약226평) 시유지에 지하1층, 지상4층의 교육문화센터를 건립하겠다는 새마을회관 신축 건립 계획은 6대 시의회 몫으로 넘겨졌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